프로비스 - 제조와 서비스의 혁명적 만남
김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스마트폰 산업이 발달하면서 우리들의 삶이 바뀌고 있다...특히 20년간 우리 삶과 함께 해 온 PC산업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모바일시장을 점점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우리 삶을 바꾸고 있다...애플이나 구글,샤오미,아마존의 성장과 마이크로 소프트사와 IBM이 하락세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프로비스란 영어로 provice로서 product 와 Service가 합친 말이다...과거 제품만 잘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였다면 지금은 제품의 질 뿐 아니라 그 제품과 연관된 서비스가 제품 몫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특히 그 대표적인 산업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산업이라고할 수가 있으며 모바일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잇는 기업이 바로 애플과 구글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 스마트폰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 애플과 삼성전자 그리고 샤오미가 있다...애플이 스마트폰 뿐 아니아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OS 그리고 PC의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앱 산업까지 모두 도맡아서 하고 있다면 삼성은 갤럭시 S 제품 생산에 치중하고있으며 OS나 앱은 모두 구글에 의존하고 잇다....이러한 삼성의 모습은 후발주자인 샤오미에게 점점 밀리고 있다...

샤오미가 저가의 스마트폰 시장을 잠식하면서 OS 또한 샤오미가 개발한 미유아이를 MIUI 를 장착하여 애플의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비스니스 모델이 없는 삼성으로서는 샤오미의 움직임이 달갑지가 않다고 할 수 있다...


하드웨어 시장이 삼성과 애플 샤오미가 삼파전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모바일 시장에서는 또 다른 산업이 활성화 되고 있다..그것은 바로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이다...기차가 지나가는 정류장을 우리가 플랫폼이라 부르는 것처럼 스마트폰이 전화를 걸고 받는 기능에서 확장이 되고  PC기반 시스템이 아닌 모바일 기반 시스템으로 점차 이동하게 된다..이로 인하여 카카오톡이나 알리바바 그리고 컴투스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메신저와 쇼핑몰과 간편 결제시스템 그리고 게임 산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우리 삶 곳곳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삶이 깊숙히 들어와 있기 때문이다...그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것이 바로 모바일 시장에 맞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삼성이 자신들이 제품을 만들어내고 팔아서 수익을 얻는 구조라면 아마존은 제품을 사용함으로서 수익을 만들어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는 삼성보다 아마존이 더 성장을 거듭할 가능성이 높다..아마존의 이러한 모습은 샤오미나 구글에서 보이는 비즈니스 모델이며 삼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 남으려면 하드웨어 생산에 치중하지 않고 자신만이 가진 차별화된 모바일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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