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미래다 - 평범한 직장인에서 독서 고수가 되기까지!
금주은 지음 / 행복에너지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책을 왜 읽는 것일까 생각해 보면 나의 경우는 습관이었다.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서 얻지 못하는 것들을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그것 만으로도 즐거웠던 것이며 힘들거나 지치지 않았던 것이다. 그건 나 스스로 책의 필요성을 느꼈던 것이고, 책을 읽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굳이 가질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그것은 나 뿐 만 아니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책을 읽는 것에 방해 하는 것들을 배제하고 오로지 책을 읽고 싶은 마음.,그것이 책을 읽는 하나의 이유였던 것이며,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물론 그 분들과 소통을 하면서 평소 관심없었던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여기서 책을 왜 읽는지 알수가 있다. 그것은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수가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지 않는다면 자신의 생각이 한자리에 머물러 있게 된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얻게 되고, 나 자신의 생각과 비교를 하게 된다. 여기서 책에 담겨진 그 사람의 모든 생각을 담아낼 필요는 없다는 점을 알수 된다. 나에게 필요한 것을 얻었다면 책읽기를 중단하고 그 책을 덮어도 된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왜 책을 덮어야 하는 걸까. 나는 그걸 충분히 이해 할 수가 잇었다. 사람의 생각은 절반 이상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책 또한 마찬가지이다. 다양한 책을 통해서 같은 내용과 같은 생각들이 반복 되기 때문에 익히 알고 있는 것까지 꼼꼼히 읽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책을 통해서 저자의 생각와 나의 생각이 일치 하는지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점을 찾아 가면서 나 스스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내가 놓치고 있었던 것을 알게 되고, 부족한 것을 느끼는 것..그것이 바로 책을 읽는 이유이며 세상을 조금더 넓게 바라보고 이해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나 자신의 지식과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던 것들에 대해서 내려 놓게 된다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