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뒤집기 공부법 - 평범한 여자들은 절대 모르는
박혜형 지음 / 위닝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서점에 가면 공부법에 관한 책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배움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으며 자신의 수준에 맞는 배움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왜 배우려고 하는 갈까 궁금해 집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때 그제서야 배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나 스스로 무언가 필요한데 누군가 알지 못할 때 스스로 해결하고 싶을 때 우리는 책을 통해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배움에 대한 목표가 각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움에 대한 목표..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부족한 것을 채워 나가기 위해서 배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미흡한 것을 알고 싶을 때 우리는 그것을 해결 하기 위해서 공부를 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부족하다고 스스로 느끼는 사람일 수록 배우려 하고 배움으로서 채워 가는 것이 아니라 또다른 부족함을 스스로 느끼게 됩니다. 평생 공부를 하는 이유는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스스로 부족함을 더 많이 느끼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배움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부족하여도 채울 생각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것은 변화나 성장의 기회 조차 사라집니다.
공부를 하면 기회가 생긴다는 말... 공부를 하는 이유는 바로 나 스스로 습득한 지식이나 지혜를 언젠가 써먹을 기회가 생깁니다. 그런 기회가 반복되면 새로운 기회가 보이고 그 기회는 또다른 기회로 이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내가 배운 지식은 누군가의 부족한 것을 채워주게 되고 상대방이 가진 지식은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것입니다. 지식과 지혜를 채워 주고 채움 받는 일이 반복되면 나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는 기회가 생기게 되고 누군가 나를 써먹고 싶어지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기회입니다. 세상 속에 나를 내보임으로서 세상이 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그것이 바로 공부를 하는 이유입니다.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공부라는 것은 평생해야 하는 것이며 채워주고 채움 받는 거라는 걸. 혼자 세상의 모든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공부를 함으로서 서로 보완해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세상 속에서 나 자신이 존재라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