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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2010년 일본항공(JAL) 회장으로 취임하여 위기에빠진 일본 항공을 정상화하여 2013년 물러난 이나모리 가즈오...책에는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아메바 경영이 함께 따라온다...아메바 경영이란 한 회사의조직을 여러개로 나누어 그소규모 조직의 순이익을 따지는 경영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회사 전체의 매출의 총랴을 따지는 경영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아메바 경영은 직원들에게 자신의 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경영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그리고 경영을 하면서 생길수 있는 문제점을 쉽게 발견하는 역할도 가져 오게 된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직원들의 동기 부여에는 주인의식과 자율성을 보장 하는 것이다..직원들에게 회사의 경영의 큰틀을 주지시키면서 자유로움 속에서 자신이 책임을 지게 하는 일...그리고 책임감과 함께 위기감을 함께 직원에게 부여하여 직원의 나태함을 방지 할 수 있으며 조직은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어느 조직에서나 문제가 되는 사람은 말한하고 상사의 비위만 맞추려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자신의 이익이 되는 것에는 누구보다 먼저 앞서 나가는 사람...그 사람을 철저히 관리하여야 직원들의 의욕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함께 할 수가 있다...
투명경영....전 직원에게 회계 가르치기....회계를 가르침으로 인하여 회사의 경영상태를 직원이 파악할 수 있으며 투명 경영을 통해 회사가 위기일때 그 위기를 쉽게 넘어갈 수가 있다..그리고 회사의 회계를 직원 뿐 아니라 아르바이트생에게도 나눠 줌으로서 주인의식을 전직원에게 느끼게 하여준다...
우리는 잘 나갈때 펑펑 쓰려는 경향을 가지고 잇다..그러나 잘 나갈수록 조심하여야 하며 이익을 축적하여야만 한다..그렇게 하여야만 회사에 불황이 찾아올 때 그위기를 극복할 수 있으며 직원도 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경영자가 직원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그렇게 하여야 직원도 회사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되며 회사에 어려움이 생길때 직원들이 먼저 고통분담을 하게 되며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