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미스터리 세계사 지도로 읽는다
역사미스터리클럽 지음, 안혜은 옮김, 김태욱 지도 / 이다미디어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다양한 역사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을 우리의 역사는 항상 바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건 역사를 기록하고 만드는 자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고, 하나의 역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더하고 빼면서 그 역사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도 달라집니다. 책에는 우리의 세계사 중에서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우리역사의 한페이지인 발해의 역사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발해의 역사는 고구려가 나당 연합군에 의해 멸망을 하고 남아있는 유민들에 의해 다시 세워진 나라입니다. 200년의 발해의 역사에 대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백두산 주변에 도읍을 세우고 중국과 신라 사이에서 자신들이 가진 문화를 발전 시켰다는 것과 발해를 세운 대조영에 대한 기록입니다. 물론 그 역사적인 자료 또한 발해의 기록이 아닌 중국의 역사에 남겨진 역사 기록을 기초로 하여 쓰여졌습니다. 여기서 발해에 대한 미스터리한 것은 바로 발해가 멸망한 이유가 거란족으로 불리우는 요나라에 의해서 멸망했는지 백두산의 화산 폭발에 의해서인지 아는 것입니다. 그것을 알기 위해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발해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는 자료를 찾는 것과 함께 발해가 있었던 지역의 지질학적인 조사가 같이 있어야 하며, 중국의 협조를 얻어야 가능합니다. 그건 발해를 우리나라의 역사라고 생각하는 반면에 중국은 자신들의 역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삼국지에 나오는 적벽대전. 3망의 오나라와 유비의 연합군이 30만의 조조의 군사들을  제갈량의 화공으로 무찌른 유명한 이야기. 조조는 그 당시 배와 배를 엮는 연환계(連環計) 를 써서 손권과 유비의 군사와 맞섰지만 대참패로 끝났습니다. 저는 삼국지를 읽었으며 조미 주연의 영화 적벽대전을 보았지만 실제 적벽이라는 곳이 어디인지 모르고 있었던 건 사실입니다. 책에는 그 적벽에 대해서 양쯔강 유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우한 시 바로 앞 황주적벽, 한수이 강 해안의 한천적벽, 후베이 성 한수이 강변 모래사장의 한양적벽,양쯔이강 남안의 강하적벽이 있으며,가장 유력한 곳은 바로 후베이성 후한시 포기현 양쯔강 남안에 자리잡고 있는 포기 적벽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이곳에 출토된 유물과 지질을 연구하는 지질학자에 의해 계속 확인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서 세계사의 한페이지를 담당하는 미스터리한 역사들을 알 수 있으며, 대다수 다양한 역사서와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를 통해서 접해온 역사 이야기였습니다. 그래서인지 한번더 복습할 수 있었으며 놓치고 있었던 역사들을 다시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