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조지프 나이 지음, 이기동 옮김 / 프리뷰 / 2015년 5월
평점 :
미국과 중국은 전세계의 경제를 움직이는 양대 축이다...미국은 달러로 중국은 위안화로 세계의 경제를 움직이며 국제사회에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미국은 1991년 구소련 붕괴 이후 그동안 초강대국의 자리를 유지 하고 있었다...그렇지만 그 자리를 위협하게 된 것은 중국이 시장경제를 도입하면서 전세계에 있는 화교의 영향력이 점점 높아지면서부터이다..그리하여 미국이 언젠가는 중국에 밀릴 수 있다는 생각을 우리는 하게 된다..
그 근거로는 13억 인구의 중국..그리고 미국과 비슷한 크기의 땅덩어리...중국이 가지고 있는 군사력과 경제력이라고 할 수 있다...중국은 그러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올림픽과 엑스포를 성공리에 치루었으며 군사력 뿐 아니라 과학 기술을 이용한 독자적인 우주탐사계획이 현재 계속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미국도 흔들릴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은 미국의 강대국 자리는 현재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미국 안에서의 테러와 총기 사고 그리고 다양한 인종 문제과 같은 것들이 많지만 중국 내에서의 수많은 문제들에 비하면 새발의 피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미국이 중국보다 더 우위에 잇을 거라는 그 전망은 미국의 60여개국의 동맹국이라고 할 수 있다...그들 동맹국은 미국이 중국보다 더 강대국이 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그리고 미국 주변 국가는 멕시코와 캐나다이며 그들은 미국에 위협이 되지 않으며 서로 큰 갈등이 없다...하지만 중국은 주변 인접 국가들과 영토와 경제적인 문제로 갈등을 가지고 있으며 나라안의 소수 민족들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조금 비약적인 이야기이지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이 있다...60년간 여러가지 어려움과 힘든 점이 있었고 내부 고발자에 의해서 삼성의 치부가 그대로 노출되었음에도 삼성이 1인 기업으로 건제한 이유는 삼성의 파워도 있지만 삼성이 2위 기업이 되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이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미국이 영원히 1위 할 것이라고 볼수는 없다..과거 로마가 무너졌듯이...네덜란드와 영국이 약해졌듯이 언젠가는 미국도 무너질 것이고.그 가능성은 외부에서 오는 것보다 내부적인 문제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그때가 오면 우리는 미국을 대신하는 그 나라가 강대국이 된 그 원인에 대해서 분석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