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취업, 기술영업으로 뚫어라 - 합격자만 아는 취업 블루오션 시크릿
홍성돈 지음 / 청년정신 / 2015년 5월
평점 :
세일즈맨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팔고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사람이다..그래서 똑같은 제품이라도 장소와 시간에따라 가치 기준이 달라지게 된다..영화관에서 영화를 감상할때 조조와 심야시간 그리고 일반시간의 요금이 다른 것처럼 여행패키지도 어디에서 숙박을 하느냐 비수기이냐 성수기이냐 평일이냐 주말이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책에 나오는 기술영업은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다...일반 영업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를 하지만 기술영업은 기업이나 공공기관,학교,군그리고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하게 된다..그리고 제품도 소비재가 아닌 산업재를 판매하므로 기술지원 엔지니어가 꼭 필요하며 그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 또한 필수요건이다...
기술 영업은 다른 직종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다..개발부서나 서비스 분야처럼 디테일한 기술을 요구하지 않으며 자신의 전공을 살릴 수 있고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다른 직종에 비해 적다....그렇지만 전문기술이 필요하므로 전문 지식을 쌓아나가며 시장의 흐름을 알아가야 하며 그 흐름에 맞춰 따라가야 한다..
고객은 제품의 품질이 좋다고 하여 제품을 선뜻 구매하지 않는다...제품의 기능이나 특성을 꼼꼼히 체크 하는 대신 사람마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쉽게 결정하는 경우가 더 많다..이러한 이유는 비슷한 제품이 너무 많고 그 제품 하나 하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그런 소비자의심리를 아는기업들은 이것을 악용하기 도 한다...
기술영업은 남성 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도전해 볼 만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여성 특유의 직관력과 감성 그리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부드러움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의 마음을 남성보다 더 빨리 파악하기 때문이다..그리고 기술영업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고객의 마음을 꿰뚫어 볼 줄 아는 마음의 눈을 남성보다 여성이 더 발달되어있다..
책에는 우리에게 생소한 기술 영업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으며 기술 영업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 꼼꼼하게 소개가 되어 있어서 기술영업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