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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말 - 비즈니스를 승리로 이끄는 최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프랭크 런츠 지음, 이진원 옮김 / 해냄 / 2015년 4월
평점 :
우리는 살면서많은 사람과 만나게 된다..그 중에는 반가운 사람도 있고 반갑지 않는 사람도 있다...특히 정치인이나 기업인들은 생면부지의 사람을 만나는 경우가 많다....미국의 대통령 빌클린턴....미국인이 클린턴을 만나서 화를 낼때 빌 클린턴은 그에게 논쟁을 벌이는 대신 그들이 하는 말에 이해한다는 의미의 공감을 표시하여 그들의 마음을 얻게 되고 대통령이 되었다..
기존의 낡은 생각에 변화를 주는 것을 패러다임의 파괴라고 부른다...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진화론을 내세운 다윈,존 로크와 장자크루소,프로이트의 생각은 기존의 낡은 생각들을 180도 바꾼 패러다임 파괴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이처럼 새로운 패러다임은 세상을 새롭게 사고하게 해 주고 이해하게 된다..사람들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어넣기위해서는 우선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며 반드시 사람들을 설득하여야만 한다..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는 기존의 질서를 바꾼 경우라 할 수 있으며 그는 살아있을 적 설득에는 실패하였다...
구글의 성공 요인에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에 에드워즈(Adwords)라는 검색과 광고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검색시장이 확장되고 구글은 오피스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초고속 통신망까지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그리고 현재 변화하고 잇는세상에 발맞추어 자신을 변화해 나가고 있다...
자존심을 버리고 협력하기....나이키와 농구황제 마이클 조단....기존에 아디다스에 밀리던 나이키와 실력에 비해 인지도가 없었던 둘의 관계는 서로의부족함을 인지하게 되고 협력하게 된다...그로 인하여 마이클조단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나이키의 사업도 확장되고 서로에게 윈윈 관계를 이루게 된다..그리고 애플과 인텔의 관계도 이와 마찬가지이다...애플은 인텔의 반도체칩의 우수성을 스스로 인정하고 인텔과 협력을 통해 자신의 맥 컴퓨터 인텔의 칩을 넣게 되면서 동반 성장을 이루게 된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조심하여야 하는 점은 설득과 설교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상대방을 설득한다면서 설교를 하는 현상 그로 인하여 두 사람은 멀어지게 된다...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설교가 아닌 설득이다....그리고 설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서로간에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것이다...그리고 원칙을 가지고 계속 목표를 추진하려는 끈기가 필요하다..중국 촉한의 유비가 삼고초려 끝에 제갈량을 설등한 점 그것은 유비의 끈기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