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조조 모예스 지음, 송은주 옮김 / 살림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조조모예스의 미 비포 유는 알고 있었지만 읽지 못하였다..그레서 조조 모예스의 첫 소설로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이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소설 속에서 과거와 현재의 연결 속에서 책의 표지에 등장하는 소녀의 감추어진 사랑이야기를 소설을 통해서 읽어나가게 되었다.
제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독일군이 프랑스를 점령하던 그 당시,프랑스 작은 마을 생페론 또한 독일군의 수중에 들어오게 된다.르페브르 부인와 여동생 엘렌이 운영하는 르코크루주 호텔에 독일군이 쳐들어왔으며, 독일군은 소피(르페브르 부인) 에게 돼지를 숨긴 사실을 찾아내랴고 호텔을 수색하게 된다. 르페브르 부인에게 찾아온 위기의 순간을 벗어날 수 있었던 건 호텔에 걸린 그림 한 점이었다.그 그림은 르페브르 부인의 모습을 담아놓은 초상화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였으며 독일군 사령관은 그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그렇게 두사람이 자주 접촉하개 되면서 독일군의 보호를 받았던 르페브르 부인은 그러나 예기치 않은 이유로 독일군에게 끌려가게 된다. 그리고 소설은 90년의 세월을 건너 2006년 리브의 이야기로 이어지게 된다.
2006년 리브 또한 소피 (르페브르 부인) 처럼 남편이 없으며, 건축가였던 남편 데이비드는 4년전 예기치 않은 이유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남편이 남겨놓았던 그림은 90년전 소피가 가지고 있었던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이었으며, 데이비드가 골동품 점에서 300프랑에 산 그림이었던 것이다. 그 그림에 대해 눈독을 들인 사람이 있었으며 바로 폴 맥케퍼티였다.폴 맥캐퍼티가 그 그림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가 돈으로서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폴 맥캐퍼티가 하는일이 독일이 전쟁을 하였던 그 당시의 도난당한 미술 작품들을 찾아주는 사업을 하였기 때문이며,그 과정에서 수수료를 챙기는 일을 도맡아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폴매케터니가 리브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면서 리브의 삶 또한 소피와 비슷한 운영에 놓여지게 되었고, 그 그림이 누구 것인지,그리고 자신에게 그 그림이 오게 된 그 과정 하나하나 찾아나서게 된다. 소설 속에서 소피가 수용소로 끌려가고 난 뒤의 지워진 과거를 알 수 있으며, 소피와 독일군 사령관 프리드리히 헨켄 사이의 마음 아픈 사랑이야기를 알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