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을 부탁해 - 과제연구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김혜영.정훈 지음 / 꿈결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대학 입학을 위해서 소논문 준비를 하고 있는 고등학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소논문 작성지도를 하고 있으며 지도교수 뿐 아니라 학생들 또한 소논문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논문 작성을 통해서 그 황동내역과 결과물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써서 제출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소논문에 대한 중요성이 생겨나고 있는 이유는 소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능력을 보여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은행식 시험에서 벗어나 자신이 관심있어하고 알고 싶어하는 주제를 소논문에 연결시킴으로서 논문은 어떻게 작성하고 어떤 양식으로 쓰여지는지 미리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논술이나 에세이와 다르다는 것입니다.


논술과 에세이와 소논문의 차이점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깊이있는 연구와 데이터가 요구됩니다.. 실제 소논문은 다섯 페이지 정도의 분량이지만 그것을 쓰기 위해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야 하고 그것이 정확한 자료인지 검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그리고 자신이 모은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소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됩니다.


이렇게 눈문작성을 통해서 자신이 쓰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 깊이있는 지식을 익힐수가 있으며,판단력과 창의력,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수가 있습니다.그리고 대학교에서 쓰는 논문을 미리 써볼 수 있다는 장점을 함께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등학생이 소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수 있습니다.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는지,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기본양식을 어떻게 써내려가야 하는지 알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이 모은 자료가 객관적이면서 검증된 자료인지 확인하여야 하며, 그 자료를 어디서 찾았는지 정확하게 기술해야만 하나의 논문으로 인정된다는 것입니다.그리고 이 책은 소논문을 작성하는 학생 뿐 아니라 지도하는 선생님에게 참고자료로서 가치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