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고도 가까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멀고도 가까운 - 읽기, 쓰기, 고독, 연대에 관하여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 반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멀고도 가까운 것은 삶과 죽음일 것이다. 나와 가까이 함께 지냈던 이가 갑자기 나와 헤어진다면 남아있는 이들은 슬픔에 잠기게 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인생이며 죽은이들을 예우하는 것.그리고 남아있는 이들을 위로하고 보듬는 것은, 어쩌면 세상을 떠난 이를 위한 것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것일수도 있다는 것..그것을 이 책을 통해서 느낄 수가 있었다. 그리고 죽음 그 자체에 대해서 작가의 마음을 읽을 수가 있었다.


이 책은 리베카 솔닛의 신간으로서 알츠 하이머 병에 걸린 어머니를 세상에 보내고 하나둘 자신이 기억하였던 것들이 사라져 가는 과정 그 하나하나를 담아내고 있었으며,그 안에서 삶과 죽음이란 무엇인지..담담하게 그려내고 있었다..그리고 죽음에 대한 가치,살아간다는 것에 의미를 부어한다는 것에 대해서 그  의미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자신의 일상적인 모습을 책에 투영하고 있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흑과 풀이라는 존재.사람이 세상을 떠나고 사라지면서 흙이 되어 가고 그 흙을 자양분으로 살아가는 풀이라는 존재. 우리는 그 흙과 풀을 무생물과 초식이 아닌 육식이라고 표현하는 저자의 생각. 그 의미는 무엇일까.그건 자연의 순환 법칙이다..자연이라는 것은 돌고 도는 과정에서 삶과 죽음이 만들어지고 누군가의 죽음은 어떤 것의 삶이 되어 가는 것이었다.인간이 흙의 자연분이 되고, 흙은 다시 풀의 자양분이 되고,그 풀은 다시 우리들의 자양분이 되는, 그런 자연의 섭리는 육식이냐 초식이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우리 스스로 언어의 틀에 갇혀 구분짓는 것에 대한 무의미함과 덧없음..그것을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었다.


희망과 기쁨과 행복 희망이 사라진다면 우리는 살아있어도 살아있지 않는 그런 존재라는 걸 알 수 있다..저자가 어머니가 가진 모든 것에 대해서 놓치고 상실되어 가는 그 과정을 지켜보면서 희망에 대해서 기쁨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무의미하였다는 걸 알 수가 있으며, 삶의 유한함에 대한 정의를 어머니를 통해서 느끼게 된다..그리고 언젠가는 자신도 어머니와 똑같은 그 삶과 죽음을 알고 느끼면서 살아갈 것이라는 거점이다 


알츠하이머 병에 걸린 어머니가 병원에서 2층에서 1층으로 내려가는 돌발적인 상황..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반복하는 그런 모습들에서 느끼는 고통..그것은 상실이라는 것이 무엇인지..사랑하는 이가 떠나감에 대해서 한번더 생각해 보있을 것이고 어떤 것에 대한 무감각과 무감정,시간이 멈추어 있는 어머니의 모습에서 아픔과 슬픔을 느꼈을 것이다..그리고 그것을 스스로 이겨내기 위해서 자신을 되돌아 보고 삶과 죽음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았을 것이며 자신의 모습이 어머니의 거울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그리고 어머니는 자신의 거울을 보면서 분노를 하였던 건 자신이 감추고 싶엇던 걸 저자를 통해서 느끼고 알게 되었을 거라는 점..그걸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그리고 저자를 통해서 나의 어머니의 마음은 어떨지 생각해 보았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