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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거꾸로 공부법이 무엇인지 궁금하였다.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거꾸로 공부법인지,그리고 기존에 공부하였던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다른 것은 무엇인지 알고 싶었던 책이다.그리고 알 수 있다. 기존에 선생님이 학생에게 설명해주고 몇몇 아이들만 질문하는 수동적인 수업 방식이 아닌 아이들 스스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배우는 방식이 바로 거꾸로 공부법이라는 걸.그것이 책에 담겨져 있다.
학창 시절에 수업시간에 많이 졸았던 기억. 점심이 되기 전에 도시락을 미리 먹고 그 다음 시간은 나른 할 수 밖에 없었으며 책상을 배개 삼아서 잤던 기억이 있었다.그리고 그 때 왜 졸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수업시간이 재미가 없었기에 지루할 수 밖에 없었으며 선생님 또한 똑같은 수업을 할 수 밖에 없었기에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재미를 유도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거꾸로 공부법이 나온 것에 솔깃했다.
거꾸로 공부법은 수업시간에 교과서에 나오는 것을 설명하는 것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수업이며, 교과서에 나오는 지식의 설명은 선생님이 만든 학습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아이들이 미리 복습해 오는 것이다. 그리고 수업시간에는 미리 복습해 온 동영상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궁금한 것에 대해서 질문하는 것, 아이들 스스로 알고 싶어하는 것, 궁금한 것을 찾아가는 수업방식이다. 그건 공부라는 것이 딱딱하고 지루한 공부가 아닌 즐기면서 재미를 느끼는 수업인 것이다. 물론 여기서 아이들이 궁금한 것에 대해서 선생님이 가르쳐 줄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들이 궁근해 하는 것을 찾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그렇게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는 방식이 거꾸로 공부법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여기서 잠깐.거꾸로 수업 방식에 대해서 의구심을 품는 사람이 있다.
선생님이 꼭 동영상을 제작해야 하느냐,
인터넷에는 선생님보다 더 쉽고 자세히 가르쳐 주는 스타강사나 EBS 강사가 있는데,
선생님이 동영상을 만들어야 하냐이다.
선생님이 직접 자신의 수업 동영상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인터넷에 올라온 기존의 동영상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한다면,아이들은 그 동영상을 안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며, 결국 아이들에게 점수라는 강제적인 방법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그건 거꾸로 수업에서 원하는 아이들의 적극적인 공부를 유도하는데 큰 도움이 안되기 때문이다. 선생님 스스로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자료를 모으고 다듬는 과정이 필요하며,그럼으로서 아이들과 수업을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과정이었다. 이렇게 거꾸로 수업 방식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며,실제 어떻게 수업을 진행하는지,그리고 그 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게 되었으며, 미래에 우리의 수업 방식이 이렇게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