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제작팀 지음 / 해냄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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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매년 11월이 되면 수능을 치룬다....수능 치는 날 영어듣기 평가 시간에는 비행기가 안뜨는 나라..시험치러 가는 아이들로 인해 회사나 공공기관은 출근도 한시간 늦추기도 한다.그리고 수능만점이 서울대 불합격 뉴스가 이슈가 되는 것을 보면 외국인들는 신기한 현상으로 느껴질 것이다..물론 명문대학교 입학하면 현수막이 걸리는 것도 신기하게 볼 것이다....

우리는 좋은 대학,원하는 대학에 가기 위해 학교 수업 이외에 학원에서 선행 학습을 하며 중학교에선 고등학교 과정을 미리 배우기도 한다...그러나 정작 실생활에는 거의 쓰지 못하고 대학교 졸업 후에는 중고등학교때 배운지식들이 기억조차 안 남은 경우가 많다..

책에서는 이러한 우리의 중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 교육수업에 대해 문제점을 꼬집고 있으며 수능 성적에 따라 줄세우기식 대학 입학...획일화된 암기식 교육 방법 대신 생각하는 아이들 토론하고 질문하는 교육방식을 통한 진정한 진리의 상아탑으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조 하고있다...

엄지아 김성령,정세윤,김관우,김추식과 함께하는 6개월간의 멘토링을 통해서 과거의 꿈과 지금의 모습 그리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설계해야 하는지 이야기 하고 있다..

미국의 세인트 존슨대학교....4년동안 100권의 책을 통해서 학생들끼리 생각하고 토론하는 수업...토론을 통해서 서로의 다른 관점과 다른 생각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서 자신의 생각이 이야기를 상대방에게 전달함으로서 진정한 교육과 진정한 배움이 무엇인지 알 수가 있다..이러한 수업 방식은 이 학교에 처음오는 한국 유학생들에게는 문화적 충격으로 받아들여지며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은 중도에 포기하기도 한다....

연세대학교 김형철 교수.....학생에게 교수가 답하지 못할 질문을 찾아오라고 하는 수업방식...학생들에게는 생소하고 황당한 수업방식이지만.... 이러한 수업방식은 학생들이 서로가 서로에게 질문하고 생각을 공유하며  서로의 상이한 관점을 통해서 사고의 폭을 넓혀 나간다....처음에는 이러한 방식에 대해 적응하지 못했던 학생들이 수업이 거듭될수록 이것이 진정한 배움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책에는 이처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대학으로서의 위치..그리고 달라져야 할 수업방식과 적극적인 학생들의 모습이 앞으로 바뀌어야 할 대학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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