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자영업 트렌드 2016
허건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2월
평점 :
2016년 현재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은 포화상태를 넘어 과잉상태에 이르고 있다..그럼으로서 자영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수익성은 점점 악화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바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반면에 비슷한 업종이 가까운 곳에서 서로 경쟁하면서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있기 때문이었다..우리의 경제 구조가 점점 지갑을 닫고 있으며 경제력을 가지고 있는 30~40대의 씀씀이가 줄어들고 있는 것 또한 하나의 이유였다..책에는 이러한 대한민국의 어려운 자영업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을 거둘수 있는지 그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영업은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이라 하여도 누군가는 성공하고 있으며 누군가는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는 점이었다..여기서 자영업을 시작하고 제일 먼저 고려 해야 할 것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느냐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한 정확한 이해,소비자의 변화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이었다..남들과 비슷한 업종을 하더라도 차별화를 두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낸다면 성공할 길이 열리며크게 욕심내지 않으면서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절실함을 가지는 것,그럼으로서 성공의 길이 열린다는 걸 알 수 있다..그중에서 청년창업자와 모바일을 활용한 시장과 그리고 O2O 서비스,중식시장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서 눈길이 갔다..
오빠네 과일과게..
과일가게로 50억원의 연매출을 올리는 김건우씨는 대표적인 청년사업가였다..전통시장의 단점을 바꾸고 장점을 부각 시키는 오빠네 과일가게 대표 김건우씨의 사업 전략은 마진을 줄이는 것이며,젊음이라는 무기로 누구보다 더 열심히 움직이며 배송까지 책임지는 그런 사업을 하는 것..그것이 김건우 사장의 사업 노하우였다..이렇게 마진을 줄이면서 얻는 장점은 재고가 없기 때문에 항상 신선한 과일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점이다..그리고 자신의 가게에서 물건을 사는 사람에게 배달 서비스까지 함께 하는데 다른 곳에서 산 물건까지 같이 배달해주는 서비스..즉 고객지향 서비스를 하는 것이 김건우 사장의 장사 노하우라는 걸 알 수 있으며,혼자 사는 것이 아닌 같이 더불어 사는것..그것이 김건우 사장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태원 경리단길의 장진우 식당..
작은 골목에서 식당을 개업하였던 장진우 식당은 작은 규모에서 시작하여 음식 솜씨가 좋다는 소문을 듣고 사람들이 모여들게 된다..그럼으로서 점점 사업이 커지게 되고 자신의 이름을 건 거리를 스스로 만들어 내게 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장진우 식당은 식당의 규모를 키우는 것이 아닌 옆건물에 새로운 건물을 만드는 것..이렇게 사업을 확장하여 15개 동종 업체를 가지고 있는 장진우 사장은 그 15개 업체가 서로 다른 음식을 제공한다는 걸 알 수 있다..이렇게 사업을 시작하면서 점차 입소문이 나면서 친구들과 연인들이 함께하는 데이트 코스로 자리 잡게 되고 최근 책까지 써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O2O 서비스..
이 서비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서비스간의 장벽을 허무는 그런 서비스이며, 모바일과 연계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기존의 인터넷 서비스로는 불가능하였던 사업을 모바일이 등장함으로서 점차 그 영역이 파괴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특히 음식과 택시 서비스가 대표적인 경우이며,지금은 청소와 이사,세탁 영역까지 확장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그럼으로서 고객은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가 있으며 가격의 파괴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수 있다..특히 이사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불편해 하는 것을 이 O2O 서비스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사업 가능성이 충분히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자영업을 시작 한다는 것은 위험을 안고 갈 수 밖에 없다...스스로 준비가 되었다 하더라도 시장의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하거나 타이밍이 안 좋아지는 경우 창업에 실패하게 된다..그렇지만 작은 규모에서 큰 규모로 확장하면서 남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을 한다면 다른 이들보다 성공확률을 높여나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혼자 하는 사업이 아닌 더불어 사업을 추구하는 오빠네 과일과게의 사업 노하우가 가장 관심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