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 하 - 조선의 왕 이야기 ㅣ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박문국 지음 / 소라주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조선왕의 업적을 고스란히 알 수 있는 것은 바라 조선왕조 실록입니다. 조선 태조로부터 철종에 이르기까지 25대 472년간의 역사를 기록한 조선왕조 실록..여기서 제 26대 고종과 제 27대 순종의 기록이 포함되지 않은 이유는 바로 그 당시 두 임금의 기록은 일제의 왜곡되었으며 그 가치가 후대에 인정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책 <조선의 왕 이야기 (하)> 권에는 임진왜란이 끝나 15대 임금 광해군의 이야기부터 제 27대 임금 순종의 이야기로 마무리가 됩니다..
조선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나라의 역사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우리나라의 지리학적 위치입니다...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여 있었던 우리는 과거 임진왜란 이전에는 중국과 호형호제 하면서 지냈지만 임진왜란 이후 그것이 역전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임진왜란 이전의 우리의 외교정책은 명나라에 집중되었지만 그 후 일본과의 외교에도 신경써야만 조선은 살아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광해군의 업적...책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선조에게 인정받지 못한 임금이었다는 것입니다..임진왜란이 끝난 이후 10년뒤 선조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 자신의 후계자를 찾던 도중 자신의 아들이 없었다는 건 왕으로서 권력을 유지하는데 치명적인 이유였습니다..그럼으로서 신하의 등쌀에 시달릴 수 밖에 없었으며 선조 스스로 판단력이 흐려질 수 밖에 없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선조가 원했던 후계자 신성군이 어렸다는 점과 이후 자신의 아들로 태어난 영창대군 또한 조선의 왕이 되기에 너무 어렸다는 점입니다..그것이 선조의 아킬레스였던 것이며 광해군이 선조의 다음 임금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광해군은 15대 왕으로서 임진왜란이후 국토를 회복하는데 힘을 썻으며 백성들의 삶을 복구하는데 힘을 쓰게 됩니다..그리고 조정 신하의 의해 실시 하였던 대동법(大同法)은 백성들의 삶을 조금씩 나아지게 해 왔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그 당시 피폐해진 조선의 모습에서 볼수 있듯이 백성들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려면 대동법은 필수였던 것입니다...광해군때 실시하였던 대동법은 인조 때 그 결실을 맺게 됩니다...
광해군이 가진 가장 큰 실수는 바로 대대적인 궁궐 보수였습니다..그리고 이이첨의 권력을 통제하지 못하였다는 것입니다...나라가 안정적일때 궁궐 보수를 하였다면 광해군은 그렇게 후대에 욕을 먹지 않았을 것입니다..그러나 광해군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자신의 치적을 앞세우는데 공을 들이게 되고 그것이 바로 궁궐 보수였던 것입니다..여기서 궁궐 보수와 새궁궐을 지어던 것은 자신의 강력한 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왕실의 재정을 사용하였다는 것입니다..그로 인하여 왕실의 재정은 점점 더 악화되었습니다..
사극드라마에 단골로 나오는 이이첨..그는 정인홍과 함께 대북파이며 광해를 왕으로 올렸던 일등공신입니다..그렇지만 그 스스로 그걸 알고 있었가에 기고만장할 수 밖에 없었으며 자신의 삶 뿐만 아니라 광해군의 삶까지 망쳐 놓게 됩니다..이이첨과 광해군의 관계 속에서 후대에 우리에게 알 수 있는 것은 권력이란 언재나 움직이는 것이며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면 스스로 자멸할 수 있는 길로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광해군의 최대 업적이라고 한다면 첫째 일본과의 관계개선이었으며 일본과 관계개선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바로 북방을 견제하기 위함이었습니다...임진왜란 이후 우리나라 뿐 아니라 명나라도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결국 누르하치에 의해 멸망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이후 후금이 들어서면서 조선과의 관계는 악화될 수 밖에 없었으며 그 당시 관해군은 후금과 명나라 사이에서 줄타기 외교를 하였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지식과 지혜를 얻기 위함이며 역사는 반복된다는 점입니다..과거의 역사적인 사실을 알게 됨으로서 후대의 비슷한 일이 발생할 때 그 역사를 역이용할 수가 있으며 그들의 삶이 바로 교훈이라는 것입니다..한편 우리의 역사는 우리 스스로 생각하는 것처럼 바른길로만 가지 않는다는 점이며 권력을 가진 자와 권력을 가지지 않는 자들의 싸움은 계속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