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주도
박흥석.안학훈.이형석 지음 / 하다(HadA)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주 즐겨보는 프로그램이 바로 이웃집 찰스 였다..그리고 과거 미녀들의 수다를 보면서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궁금해 하였다..이렇게 나라마다 다른 문화..그 문화적인 차이는 술문화에서 크게 도드라진다고 할 수가 있었다..그리고 이런 술문화를 알 수 있다면 서로가 배려할 수 있을 것이며,조심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하였다..


우리의 술문화의 도드라진 모습은 폭탄주와 술잔 돌리기라고 할 수 있다..그리고 1차 2차 3차 코가 삐뚤어지도록 마시는 문화는 술이 술을 부르는 문화이며,때로는 자신의 몸을 망가트리기도 한다는 걸 알 수 있다..특히 우리의 잔돌리기 문화에 대해서 독일사람들은 비위생적이며 난감한 문화라는 걸 알 수 있으며 우리 문화를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함께하는 술문화가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책을 읽으면서 술을 잘 먹지 못하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 비즈니스 속에서 회식문화를 함께 한다면 참 힘들거라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의 폭탄주 문화에 대해서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생각을 할까...우리나라에서 회오리주, 태권도주, 골프주, 월드컵주, 타이타닉주, 수류탄주, 계곡주, 도미노주..여기에 내가 알고 있는 소백산맥주 (소주+백세주+산사춘+맥주) ..이런 술들을 분위기에 취하지만 마시고 난 다음날 생기는 그 휴유증은 만만치 않다는 걸 알 수 있다..이렇게 우리는 술을 사랑하지만 술로 인하여 다른 이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경우도 많다는 걸 알 수가 있으며, 비즈니스에 있어서 우리의 술문화를 강요하는 것은 때로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술이라는 것...같은 아시아권에 있는 다양한 술문화에서 느끼는 것은 추운 곳일수록 술의도수가 높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각 나라마다 다양한 술문화를 느낄 수가 있다...특히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서 술문화도 중요하지만 기분적인 에티켓 또한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여기서 기본 에티켓이란 약속 시간에 늦지 않는 것,선물을 하는데 있어서 각 나라마다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것을 선물해야 하는지 알 수가 있다..특히 각 나라마다 선물을 하는데 있어서 우리의 고유의 문화가 담겨진 것을 선물하는 것이 대부분 좋아하는 선물이라는 걸 알 수 있으며 죽음과 불행을 연상하게 하는 선물은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는 걸 함께 알 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