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하는 십대의 이유 있는 고전 비행청소년 9
이재환 옮김, 신병근 그림 / 풀빛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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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는 열 엷편의 고전 이야기가 요약되어서 담겨져 있습니다...그리고 그 고전 속 이야기는 청소년을 기준으로 쓰여져 잇기 때문에 실제 고전 원본의 어려움을 축약해서 원본에 담겨진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고전들은 크게 역사,경제,정치,철학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청소년의 수준에 맞추어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고전을 읽는 현실적인 이유는 학교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학교에서 학교 수업만 따라가기 버거운 그 시간에 책에 담겨진 열여

덟 편의 고전 중 반 이상은 실제 이해하기가 어려눈 고전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리하여 고전 한권으로 1년을 공부하는 사람도 있으며, 고전 그 자체가 우리 현재 언어로 쓰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며 다른나라의 언어를 우리 언어로 옮기면서,우리의 한자어를 현대어로 바꾸면서 생기는 언어의 불일치..그래서 우리는 고전 원본 그 자체보다는 전문가에 의해서 축약된 책을 더 많이 읽게 됩니다...그리고 그것이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현실적으로 우리에게 유익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책에는 두권의 소설이 나와 있습니다..세익스피어의 햄릿과 카프카의 변신...햄릿은 엄밀히 따지자면 희곡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안에서 우유부단한 햄릿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그리고 카프카의 변신에 등장하는 주인공 그레고리 잠자의 모습...사람에서 하루 아침에 흉칙한 벌레로 변하면서 가족들의 외면과 회사 사람들의 무시..그로 인하여 점점 움츠러 드는 그레고리 잠자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그리고 그 안에서 인간의 고독함과 소외감,그리고 사람들 사이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치유하는 것들을 모색하는 것..그것이 카프카의 변신에 담겨진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H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에 담겨진 우리가 역사를 바라보는 인식..역사란 수많은 사건들 중 어떤 걸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며,그 해석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임진왜란에 대해서 명나라와 일본, 조선이 보는 그 시선이 달라지듯이 역사를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한 인물에 대해서 영웅이라 생각하거나 역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그 대표적인 인물이 안중근 의사입니다..우리에게는 역사적인 영웅으로 이야기 하지만 일본에서는 역적으로 생각하는 것..그것은 각 나라마다 어떤 역사적인 사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스니다..그리고 삼국사기를 썻던 신라 유학생 김부식과 삼국유사를 썻던 일연 스님,그리고 단재 신채호가 썻던 조선상고사는 모두 외세의 침입 속에서 우리 역사의 주체성과 독자성을 내세우기 위해 역사서를 썻으며 일연이 살았던 그 시절에 원나라의 침입을 받고 있었던 우리나라의 상황,단재 신채호가 민족주의 사관 속에서 조선상고사를 썻던 그 이유 또한 대한민국이 일본의 영향권에 놓여 있었기 때문입니다..


책에는 논어나 자본론,국부론,리바이어던의 이야기도 담겨져 있습니다..그러나 그 책의 원본을 본 저로서는 그 안에 담겨진 의미를 온전하게 이해 하지 못하였기에 책에 담겨진 이야기를 서평에 담는것은 사실상 버거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그 고전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그 책과 연관되어 있는 배경지식이 있어야만 고전을 해석할 수 있으며 접근할 수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이 책은 이처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전 중에서 18권에 대해 소개하는 수준 정도에 그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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