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누구요 날 찾는 게 누구요 - 토끼전 열네살에 다시보는 우리고전 4
고영 지음, 이윤엽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끼와 자라 이야기가 담겨진 토끼전.. 용왕의 병을 낫기 위해서 토끼의 간이 필요하다는 것과 자라는 용왕의 명을 받들어 토끼를 찾아 나서게 됩니다...그렇게 해서 토끼를 용왕이 사는 바다로 데리고 가지만 토끼는 그곳에서 자신의 간이 육지에 있다고 거짓말을 하여 위기의 순간을 넘기게 된다는 그 이야기는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그것을 <별주부전>으로  판소리 <수궁가>를 통해서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책에는 그 별주부전 안에 담겨진 이야기와 그 안에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역사적인 이야기들 그리고 그 유래들을 함께 알 수가 있었습니다..그리고 토끼에 관한 문학 이야기가 동양 뿐 아니라 서양에도 많이 나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그건 이솝우화나 안데르센 동화속에 나와 있는 토끼 이야기와 우리의 전래 동화 토끼전과 비슷한 점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토끼전의 이야기는 조지 오웰이 쓴 동물농장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인간의 삶에 대해서 풍자를 하고 있었다는 점 두 이야기에 담겨져 있습니다....다만 동물 농장은 현대의 정치 풍자 이야기를 담아 놓았다면 전래 동화 토끼전은 우리 인간들

의 모순된 이야기를 담아 내고 있으며 '호랑이 한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아난다.' 라는 그 이야기가 바로 토끼전에 담겨져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것은 토끼전의 원형이 담겨진 역사 이야기였습니다..김춘추가 백제를 치기 위해서 고구려의 도움을 청하려 고구려 보장왕에게 찾아가서 죽을 뻔한 상황에 놓여져 있을때 김춘추가 그곳에서 빠져 나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선도해가 김춘추에게 이야기 하였던 토끼전의 이야기였습니다..그것이 바로 구토지설 (龜兎之說)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김춘추는 탈옥에 성공하여 신라로 돌아와 신라 제29대 왕이 되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토끼전 속에 담겨진 이여기가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이유는 그 안에 담겨진 풍자 이야기 속에서 자신이 위험한 그 순간, 지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토끼처럼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날 수 있다는 것..그것을 알게 해 주는 우화이기 때문입니다. 토끼전속의 이야기에 담겨진 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인문학적으로 풀어나가는 이 책에 대해서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토끼전의 이야기를 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