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의 여왕 - 제21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이유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보였다...해미와 해미의 아버지 지창씨.두 사람은 만나지 말았어야 하는 모녀간의 질긴 인연이었다.어머니가 일찍 세상을 떠나고 아버지와 살 수 밖에 없었던 해미의 감추어진 아픔을 느낄 수 있었으며 아버지라는 존재,아버지라는 희망..그 하나의 썩은 동앗줄을 잡고 살아야만 하는 해미의 삶을 느낄 수가 있었다..


지창씨의 삶은 해미의 할아버지.즉 지창씨의 아버지가 하고 있었던 고물상을 물려받아 살아가는 것이었다..그 삶 속에서 고철과 양은 그리고 값비싼 비금속을 골라내는 것.그것이 바로 지창씨의 삶의 전부였으며 해미의 삶이기도 하였다..그리고 지창씨는 악착같이 돈을 벌기 위해 노력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렇게 열심히 하면 자연스럽게 성공해야 하지만,지창씨는 열심히 일을 할 줄만 알았지 자신이 채운 독에서 밑이 빠져 있다는 건 모른 채 미련스렵게 채울 줄만 알았던 것이다..자신의 어리석음을 이용해 먹는 사기꾼들의 모습...그들이 지창씨를 이용하는 걸 하나하나 지켜보던 해미는 스스로 그걸 이겨내야 했으며 희망을 만들어 나가야만 하였다...그러한 억척스러움은 해미의 아버지가 아닌 할아버지가 남긴 기질이었다.


고물상 일과 유품 정리사 일을 같이 하였던 해미의 모습...1톤 포터를 끌고 다니면서 누군가 배설해 놓은 것들을 치워야만 하였다..그리고 그것들을 치운 대가는 바로 카드가 아닌 현금이어야만 했으며 현금을 받아내기 위해서 흥정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이처럼 해미의 모습은 양지에서 살고 있는 이들이 저질러 놓은 것들을 치워야 하는 음지의 삶을 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사기꾼 정우성..그는 전형적인 지창씨를 등처먹는 사기꾼이었다..한 번 사기를 치는 것으로 부족해서 두 번 세번 사기를 치는 모습..그런 모습에서 해미는 아버지의 어리석음을 느꼈으며 스스로 그걸 극복해야만 한다는 걸 깨닫게 된다..그리고 지창씨는 사기꾼 정우성이 이야기하는 희토류의 일종인 이트륨에 꽂힌채 죽는 그 순간까지 이튜륨을 손에 놓지 못하고 자신의 삶 뿐만 아니라 딸 해미의 삶까지 망치게 만드는 그럼 질긴 인연이었다..


이 소설을 읽기 전 김새별 님이 쓴 <떠난 후에 남겨진 것들>을 읽은 적이 있었다..그 책에는 유품정리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수가 있었으며 우리의 아픔을 치우는 일이 바로 유품정리사가 하는 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그리고 그것을 치우는 대가는 유품 정리사가 정한 금액에서 일의 강도에 따라 웃돈을 요구할 수가 있었으며 흥정하는 일은 많지 않았다는 걸 알 수 있다.그리고 이 일의 장점이 소설속 해미가 이야기 하는 것처럼 사람과 다투거나 만날 필요가 없다는 점이었다. 그러서인지 소설속 해미가 하는 일에 대해서 쉽게 이해가 갔으며 안에 담겨진 이야기에서 많은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