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청소년편 - 교양 있는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ㆍ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상식, 논술ㆍ구술 대비 필독서!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청소년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시사상식이 담겨져 있다..이 시상식은 우리가 학창시절 배웠던 수업을 기준으로 쓰여졌으며 청소년의 수준에 맞는 9개의 분야로 나뉘어 이야기하고 있다..그중에서 관심이 갔던 분야는 인문학과 정제 경제 문화 미디어 분야였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알고 있었던 상식들이 있어서 쉽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가 있었으며 때로는 모르고 잇었던 이야기도 있었다..특히 피카소가 한국 전쟁에 대해서 그림을 그렸다는 사싷은 그동안 모르고 있었으며 피카소가 묘사한 그림은 우리가 느끼지 못한 한국 전쟁의 참담함을 현실적으로 느낄수가 있다..


한국 전쟁은 최고의 이데올로기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공산주의 이념과 자본주의 이념의 대결 구도..이 서로가 다른 이념을 가진 나라가 전쟁을 치룸으로서 지금 현재 현대인들이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된다..그것을 고스란히 느꼈던 피카소는 <한국에서의 학살> 이라는 그림을 완성시키게 된다..


책에는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대처가 총리가 되기 전 영국은 경기 침체와 고복지 고비용 저효율의 영국병을 가지고 있었다..그리하여 이 영국병을 고치기 위하여 대처 전 총리가 나서게 되고 신자유주의를 영국 사회에 심어가게 된다..이렇게 고질적인 영국병을 고치고 대처리즘이라는 단어를 탄생시켰던 대처의 통치 스타일은 공기업을 민영화 시켰으며 영국내에서 시장원리를 강조하게 된다..그럼으로서 기존의 영국이 가진 고질적인 병은 고쳤지만 영국에는 빈부의 격차가 점점 심해지게 된다.


진보통진당의 이석기 의원의 의원직 박달과 내란음모죄로 구속된 사건...이 사건에 대해서 청소년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난감하다..그냥 보여지는 그대로 사실만을 전달하기에는 그안에 담고 있는 이야기가 많으며 그안에 담겨진 진실을 온전히 드러낸 다는 것은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현 정권의 특정 정당에게 가하였던 보복 행위와 연결된 이사건의 내막은 세월이 흘러 지금의 권력을 가진 기득권층의 변화가 일어난 뒤에 역사는 다시 재조명 될 거라는 생각을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