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생각보다 믿을만 하다 - 자기확신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자신감 회복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지음, 김시형 옮김 / 생각의날개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세상속에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스스로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할 때가 있다..그러한 솔직하지 못한 감정들은 습관이 되어 사람들 사이에서 눈치를 보게 되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가진 감정과 생각을 잘 드러내지 못하게 된다..이러한 우리들의 모습을 자존감 상실,자기확신 부족이라는 의미를 담아서 이야기 하게 된다..


책에 담겨진 자존감 회복과 자기 확신을 가지는 것..이 두가지에 변화를 주게 되면 우리의 삶 또한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걸 알 수가 있었다..특히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드러내는 것..그것은 바로 나 자신을 세상 속에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며 하루 아침에 금방 변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걸 알기에 자신의 문제에 대해 변화하는 것에 대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함께 알 수가 있다..


이처럼 우리 삶속에서 자기 확신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일까..그것은 우리 마음 속에 내재된 물안감이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특히 누군가에게 거절 당할 수 있다는 것,상처받을 수 있다는 그런 불안함은 결국 자기 스스로 솔직하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가 있으며 누군가에게 의지하려고 하게 되는 거라는 걸 알 수가 있었다..그리고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스스로 인정하고 내려놓음으로서 스스로가 가진 문제들을 풀어낼 수가 있다..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문제점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았다..나 자신 또한 자기 확신에 대해 당당하지 못하다는 걸 알 수 있으며 많이 노력하고 있다는 걸 스스로 느끼게 되었다..과거 누군가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였던 나 자신의 모습은 지금 현재는 거절하는 것에 대해서 그 사람이 크게 상처받지 않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주위의 사람들의 시선에 조금은 자유로워 질 수가 있었다..물론 가끔씩 나타나는 이유모를 불안함이 엄습해 올 때는 어떻게 해야 할 지 스스로 답을 못 찾을 때가 있었다..


그러한 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함이라는 정체에 대해서 이 책에는 많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었다..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질문하고 확인하는 것..그럼으로서  나 자신의 감추어진 불안함의 정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으며 그것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수 있는 자신감도 얻을 수가 있다는 걸 알게 된다..여기에는 스스로 행동하고 결정을 한다는 것이 바로 자기 확신의 본질이며 그렇게 해야만 자기 스스로 당당할 수 있다는 걸을 함께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