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_Form Church - 변혁을 이끄는 미국의 선교적 교회들
이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기억속에 남아잇는 교회의 모습은 지역사회의 일부분이면서 공동체로서 지역민과 함께하는 교회였다..그리고 지역민들의 기쁨을 함께 하고 슬픔을 함께 나누는 그런 정이 가득한 교회가 나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교회의 모습이었다..그러나 나의 기억 속의 그러한 교회의 좋은 모습은 점점 사라지고 지역민들과 함께 하지 않는 교회로 변모하면서 폐쇄적인 모습으로 나아가는 현재의 모습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렇게 교회의 모습이 염세적이고 보수적이면서 폐쇄적인 구조로 변화되면서 젊은 성도들이 많이 떠나게 된다..그리고 그렇게 떠나간 젊은 성도들은 교회를 찾지 않거나 망설이게 된다..물론 나 또한 그러한 성도 중에 한 사람이라 할 수 있으며 교회에 다시 갈까 말까 하는 그러한 망설임은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그렇게 교회에 다시 들어가지 않는 이유는 바로 교회의 본질인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제대로 이야기 하지 않으면서 나 자신의 변화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교회의 모습에 변화를 주는 것..그것이 이 책이 담고 있는 본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국의 10개 교회의 모습을 통해서 대한민국 교회의 과거의 좋았던 그 시절로 되돌아가 지역공동체로서 지역민과 하께 하는 교회,그리고 교회가 가지는 그 본질을 회복하는 것 여기에는 젊은 성도들이 다시 교회로 돌아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과정이 담겨져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교회라는 곳은 바로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곳이지만 성도들에게 즐거움과 협동 그리고 리더쉽을 배워나가는 공간이기도 하다는 걸 알 수 있다..여기에는 문화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서로가 서로에게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그것이 이 책이 원하는 그 본질이었다..그리고 그들의 모습을 통해서 한국 교회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