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출간된 시리즈로 한해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 다음해의 소비자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특히 이 책으로 인하여 한해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은 어떤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과 소비자의 성향에 발맞추어 다음해를 준비할 수 있는 하나의 척도로서 경제학 비 전공자라도 대한민국의 경제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2015년 소비자 트렌드라고 하면 바로 요리프로그램이 대세가 되었다는 점이다..그동안 교양 프로그램으로서 한 축을 자리 잡고 있었던 요리프로그램이 앞으로 나서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게 된다..특히 요리사가 주축이 되어서 예능 프로그램이나 다큐 프로그램,여기에는 여행 프로그램까지 요리사가 나오면서 대한민국 사회에 소비를 이끌어나가는 하나의 주축으로 자리잡게 된다..


특히 요리프로그램에 1인미디어가 더해진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지상파에 등장함으로서 우리는 요리에 대한 편견을 바꾸게 되었으며 요리란 어려운 것이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었으며 집에 있는 기본 재료만으로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수 있다는 꿀재미를 느끼게 된다..


1인 미디어의 등장...특히 마이리틀 프로그램에서 김영만 아저씨의 등장으로 대한민국 코딱지들은 감동과 눈물,재미를 함께 느끼게 되었다..그동안 우리 곁에서 종이 접기에 대한 즐거움을 주었던 김영만 아저씨..그러나 세상이 바뀌면서 김영만 아저씨 또한 그 소용돌이를 피할 수가 없었으며 방송계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그렇지만 대한민국 코딱지는 김영만 아저씨에 대한 향수를 여전히 가지고 있었으며 그의 등장에 반가움을 느낄 수 있었으며 예능에 잘 나오지 않는 신세경의 등장은 함께 화제가 되었다..


IT기술의 발달..그중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은 40대~60대가 소비를 주도하게 되었으며 기업들은 그런 경향에 발맞추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게 된다..특히 여유로운 소비와 문화생활에 있어서 중장년층을 겨냥한 맞춤형 서비스..중장년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업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은 웰빙에 이어서 웰다잉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한편 2015년 은 점점 더 불안이 증폭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불안과 불확실성,여기에 사람을 의심을 하는 우리는 모습들은 어떤 것에 대해서 신뢰를 보이기 보다는 먼저 의심하게 된다..이러한 모습들은 불안이 분노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현상이며 끔찍한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물론 그 범죄의 연령 또한 점점 어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할 수 있다..


책에는 이처럼 소비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으며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경제 관련 상식들을 채워 주고 있다..시니어 라이프,옴니채널,숫자 마케팅,햄릿 증후군,험블 브래그의 의미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알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