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팩트체크 1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석희 아나운서가 JTBC 매인 앵커 겸 jtbc 보도 담당 사장이 되었을 때 첫 시작에 대해서 크게 기대하지 않았었다..그동안 아나운서로서 손석희 아나운서에 대해 신뢰감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종편이라는 특성상 언론으로서 제 역할을 하느냐 안하느냐 걱정되었으며 소석희 아나운서에 흠이 될 거라는 생각을 했던 것이 사실이었다..그러나 세월호 사건 이후의 보도와 선거 중계방송에서 중립을 유지하려는 모습은 점점 신뢰감을 얻게 되었다..여기에는 물론 자회사 기업에 대한 비판은 하기 힘든다는 것은 어쩔수가 없다는 걸 우리는 알 수가 있으며 최소한 국민이 보고 싶어하는 언론의 참모습은 어느 정도 끌고 갔다는 것에 대해서는 신뢰를 주고 싶었다...


팩트 체크에는 정치 경제 연예 언론 등 우리 삶과 가까운 많은 이야기들 안에 감추어진 실체에 대해서 나와 있다..특히 언론이 그동안 감춰왔던 것들..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렸던 많은 통계와 데이터 자료들..그것들을 이용해서 정부와 언론 기업들이 물타기를 하고 있으며 뉴스기사에 대한 허와 실에 대해서 하나하나 담아내고 있으면서 특히 정부와 기업의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대하는 것에 대해서 꼬집어서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빈부격차에 대한 이야기와 정부가 국민을 바라보는 다양한 정책들 중에서 복지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으면서 4대강 사업에 수십조를 쏟아 부은 정부가 무상급식 2조원에 덜덜 떨어하는 모습은 정부와 정치인들이 서민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내세웠던 정책에 서민들이 놀아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책에 담겨진 이야기에서 중동호홉기 증후군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었다..특히 메르스에 대해서 삼성서울 병원이 취했던 많은 문제들..그로 인하여 이재용 사장은 사과성명을 직접 해야 했으며 우리는 언론을 통해서 메르스의 그 본질에 대해서 잘 모른채 지나가게 되었다..메르스로 인하여 생겨난 현상이라면 양파와 마늘 섭취가 늘었다는 것과 소금이 살균 소독을 해주기 때문에 메르스에 효과적이다라는 웃지못할 해프닝이 일어났다..그것은 우리가 정보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과거 사스와 메르스 사태의 그 본질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책에 담겨진 이야기 중에서 부모님에게 주는 용돈을 소득공제에 포함 시켜야 하느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있다...특히 부모님께 일년 600만원을 용돈으로 드린다면 월급에 따라 얼마나 소득공제를 하는지 이야기 하고 잇으며 이것에 대해 악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과 대표적인 부자감세 정책이라는 걸 알 수 잇다..그 이유는 소득 공제 정책이 퍼센트로 계산하기 때문이며 월급을 많이 받을 수록 공제 혜탹이 더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우리가 언론을 통해서 항상 듣는 이야기가 있다...언론이 내세우는 OECD국가 기준 대한민국의 위치..정부 정책을 전면에 내세울 때 갈등을 빚을 때마다 항상 하는 말이 OECD 국가 꼴지라는 자주 듣게 된다..그러나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걸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으며 선진국의 뒤꽁무니만 따라가는 대한민국의 실제 모습을 느낄 수가 있다..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OECD가 아니라 OECD 국가에서 우리가 그들에게 내세울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는지 찾아내는 것이며 그들보다 뛰어난 좋은 전책 하나라도 정부 정책으로 육성하는 것이 우선 중요한 것이다...자기 입맛대로 여론 몰이 하면서 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는 언론의 모습은 참 언론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