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미래수업 - 미래 비즈니스 환경의 5가지 트렌드
제이콥 모건 지음, 이현정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현재 모습과 과거의 모습을 비교해 보면 현재의 모습은 불완전하지만 과거의 많은 문제들을 고쳐가면서 변화를 겁듭해 왔다는 걸 알 수가 있다..그리고 미래의 모습은 지금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고쳐 나가면서 수정해가며 달라지는 모습을 추구할 거라는 걸 짐작할 수가 있다..특히 책에는 직장인의 모습을 이야기하면서 현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고쳐나가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우선 미래의 달라진 모습을 이야기 하기 전에 우리 현재의 사회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야 할 것 같다. 1980년대에서 2000년 초 그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을 밀레니얼 세대라고 부르며 점차 그들이 사회 속에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장시켜 가고 있으며 사회구조 또한 그들을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그리고 빅데이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다양한 방식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이렇게 협업체계가 확장되어 가고 있는 것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정보의 공유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정보의 공유가 이메일에 치중했다면 현제 정보의 공유는 다양한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모바일의 등장으로 화상통화와 채팅을 통한 업무가 가능해지게 되었다..이렇게 됨므로서 생기는 부작용은 회사에서 나와 있는 시간에도 회사 일을 신경써야 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으며 직장인들은 피로감을 노출시키며 살아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현재의 직장인들의 모습에서 잘 드러나는 문제들은 업무시간에 있어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이다..그리고 매니저가 있음으로서 회의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는 상활 속에서 지지부진한 상황을 가지게 되고 반복적인 지루한 근무환경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그리고 대다수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 비슷함으로서 생기는 출퇴근 시간에 일어나는 병목현상,미래의 직장인들은 이러한 사소한 문제들은 먼저 바꾸려 할 것이다..특히 재택근무와 프리랜서 제도를 채택함으로서 출퇴근 시간을 자기가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그럼으로서 업무에 대해서 몰입하게 되고 집중하게 된다.


미래의 진장인의 달라진 모습이라면 바로 관리자가 사라진다는 점이다..회사에서 관리자가 없음으로서 의사 소통이 원할하게 가능해지고 상하관계가 아닌 팔로워 관계가 형성이 되면서 직장의 개념 자체가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다..물론 관리자가 없음으로서 생기는 문제는 분명히 있다...서로가 의사소통이 되지 않을 경우 배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생기고, 신입사원을 채용하는데 있어서 기존 직원들간의 의견충돌과 갈등,이러한 문제들이 있음에도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관리자가 없는 회사가 소프트웨어 IT계열의 회사를 중심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책을 통해서 미래의 직장의 모습에 대해서 조금 더 알 수가 있었다..지금 현재 시행되고 잇는 직장인들의 모습을 볼수가 있었으며 그들의 모습은 점차 미래에 우리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