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에게서 배우는 권력의 리더십
스테파니 존스.조나단 고슬링 지음, 박수성 옮김 / 시그마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배우면서 세계사 안에서 나폴레옹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나폴레옹에 대해서 공부하고 배우면서 그가 남들과 다른 특별한 자질과 사람을 이용할 줄 알 알았다는 점..그리고 여기에 그에게는 남들이 가지지 못하였던 운이 있었다는 것이 그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이며 그것이 스스로 몰락을 조장하였다는 걸 알 수 있다...


나폴레옹을 이야기 할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신이었다...160cm 가 채 안되는 키..그와 함께 같이 이야기 되는 사람이 등소평이며,키가 작다고 얕보지 말라는 것은 바로 나폴레옹과 등소평을 두고 하는 말이었다..이처럼 작은 것이 약점이 될 수 없었던 나폴레옹. 그가 코르시카라는 작은 섬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건 그 당시 후견인 제도를 적극 이용하였기 때문이었다..코르시카 총독의 후견을 받으며 성장하였던 나폴레옹은 성공하는 법을 배웠으며 사람을 이용하는 법과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는 법을 어려서부터 익혀 나가게 된다..


여기서 알아야 하는 점은 나폴레옹과 히틀러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탐독하였다는 점이다..이 책을 통해 나폴레옹은 전쟁을 하면서 황제가 되면서 사람을 다스리는 그 기본적인 원칙으로 작용하면서 나폴레옹의 인성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사람들을 이용하는 법과 전쟁에서의 전술과 지략...그리고 권력을 잡기 위해서는 도덕보다는 두려움을 앞세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통해서 배워나갔으며 실제로 실천을 하게 된다.


 나폴레옹을 전제군주로서 독재를 하였다는 것과 충성스러운 아랫사람을 두지 않았다는 것을 이야기 하면서 나폴레옹의 몰락의 결정적인 이유로 자주 언급급을 하면서 나폴레옹을 깍아 내리려고 한다..그렇지만 나폴레옹 스스로 그럴 수 밖에 없었다는 걸 알 수 있다..그가 살았던 그 당시 그는 군사 전술에는 능통하였지만 역사책에 대해서는 가까이 하지 않았으며 그가 살았던 그 이전의 권력자들의 몰락과 실패에 대해 배우지 못하였다..그렇지만 그만이 가질 수 있었던 생각과 특별함,그중에서 카리스마와 모험심은 세상속에서 프랑스라는 나라에 대해 부각시켰으며 나폴레옹이 워털루 전쟁에서 지게 됨으로서 프랑스의 자리를 영국이 대신하게 되었으며 세계속에 영국이 우뚝 설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나폴레옹에 대해서 왜 공부하는 것일까..그것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병법서 손자병법의 실제적인 모습이기 때문이다..비록 그가 손자병법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그가 전쟁 속에서 실제 사용하였던 많은 전술은 손자병법에 나왔던 전술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았으며 그로 인하여 전쟁을 하는데 있어서 나폴레옹을 자주 언급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