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해 여름, 고등어 통조림은 어떻게 히트상품이 되었을까? - 가설을 행동, 성과로 연결하는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
오오키 신고 지음, 임재덕 옮김, 박현선 감수 / 성안당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터인가 우리 삶에 빅데이터가 훅 들어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여기도 빅데이터 저기도 빅데이터..이렇게 너도나도 빅데이터 이야기를 시작하게 된 그 시작은 바로 구글이었을 것이다..구글이 가지고 있는 방대한 양의  검색데이터로 구글 스스로 고객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진행하게 되고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존재하게 된다..그럼으로서 우리 스스로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돈을 벌 수 있는 거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실제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돈을 벌고 잇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그래서 지금 현재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방법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이유는 고객의 성향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고객이 나이에 따라 어떤 물건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계절에 따라 시간에 따라 어떤 구매 성향을 드러내는지 그 규칙을 파악함으로 인하여 구객맞춤형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업은 스스로 재고를 줄여나가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이 처럼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빅데이터를 실제로 사용하려면 데이터를 이용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설정이 되어야 한다..빅데이터의 사용 목적이 뚜렷하여야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낼 수가 있으며 데이터와 데이터 간의 인과관계가 무엇인지 알 수가 있다..그렇게 제대로 된 데이터 분석이 끝난 뒤에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디 결정 하게 되는 것이다.

빅 데이터가 쓰여지는 곳의 대표적인 곳이 광고라면 보험과 야구와 같은 스포츠에도 빅데이터가 쓰여진다는 걸 알 수 있다. 페이스북에 감추어진 빅데이터..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사진이나 글들은 하나의 데이터로 존재하며 보험이나 마케팅에 활동을 할 수가 있으며 그 안에서 잠재 고객을 찾아내어서 새로운 보험상품을 만들거나 기존의 보험 상품을 폐기 할 수가 있다...그리고 야구와 같은 스포츠에 쓰이는 이유가 바로 야구가 가지는 복잡한 룰과 다양한 전술이라 할 수 있다..특히 야구장에 들어서는 선수들의  특징과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투수는 그 선수에 성향에 따라 공을 던질 수가 있으며 타자는 투수가 던지는 구질에 헛스윙하거나 홈런을 칠 수 있으며 때로는 선수가 실수를 유도하게끔 만들어나가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 실생활 깊숙히 자리 잡고 잇는 빅데이터..빅데이터가 가지는 존재의 이유는 바로 수익창출이 목적이며 손실을 최소화 하고 이익을 최대화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