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광, 나만의 생각 - 주변인의 삶에서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사는 생각법
김태광 지음 / 시너지북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주변인의 삶과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서 살아가는 것...작가가 이야기하는 자기의 삶이란 스스로 뚜렷한 가치관을 가지면서 세상 속에서 행복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그리고 자기의 삶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그럼으로서 삶에 대해 바로 볼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는 것이었다..

이 책에 담겨진 이야기에는 우리의 위인이나 전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그리고 어린왕자와 같은 우리가 널리 읽고 있는 문학책에서 우리 스스로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 그 의미를 되새기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그 중에서 오사카 고등법원에서 판사로 재직하다 은퇴한 오카모도 겐의 이야기가 눈길을 끌게 된다...은퇴를 하고 퇴직금을 받아 남은 여생을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었던 그는 그러한 편안함에 안주하지 않은 채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된다.

그 가 선택한 두번째 길은 바로 요리 학원이었다...자신의 손자 뻘이 되는 학생들과 같이 요리실습을 하게 되고 드디어 요리 자격증을 따게 된다..그리고 자신이 근무하였던 오사카 법원 앞에서 요리사로서 제2의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그가 이렇게 제2의 삶으로 요리사를 선택하였던 것은 판사로서 자신이 스스로 판결을 내려야 했던 많은 일에 대해 마음적으로 불편하였기 때문이었다..그러한 불편한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일이 무엇일까 생각한 것이 바로 요리사였다..

이 글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우리의 판사들의 모습 때문이었다..판사로서 은퇴하고 변호사로서 새출발하는 이들...그들은 전관예우라는 관행을 들어서 스스로 법의 질서를 흐트리고 있기 때문이었다..그래서인지 오카모도 겐의 이야기는 특별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을 다 읽은 뒤 문득 드는 생각은 김태광씨 스스로 200권의 책을 썻다고 하는데 그것이 정말 의미가 잇는 것일까 하는 것이다. 일년에 한 두권 읽는 사람들에게는 김태광씨의 책이 가치가 있을 지 모르지만 다양한 책을 접하고 읽는 독자들에게 김태광씨의 이 책에 대해서 별다른 느낌을 얻지 못하였다...기존에 알고 있었던 이야기를 책에 다시 채워넣는 듯한 느낌. 어린왕자와 링컨의 이야기를 재탕하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많은 책을 내는 것보다는 책 한권을 내더라도 자신의 이야기가 그대로 담긴 책을 썻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