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혼자 읽는 주역인문학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역 공부 새벽에 혼자 읽는 주역인문학
김승호 지음 / 다산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의 국기인 태극기를보면 태극 문양을 감싸고 있는 건곤감이 즉 4괘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그리고 실제 태극기는 4괘가 아닌 8괘로 이루어졌으며 그중에서 4괘가 지워진 지금의 형태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여기서 말하는 8괘는 바로주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가 있다..

주 역을 읽기전 오랫동안 주역은 미신이라고 생각하였다..그러나 주역은 5000년의 역사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며 우리 동양 철학의 핵심이었다는 점이었다...그리고 서양의 많은 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아인슈타인이나 칼 구스티프 융과같은 저명한 서양인이 주역을 공부하였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이처럼 서양인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역, 그 주역의 매력이 무엇일까 궁금하였다..

주역은 이세상의 만물의 이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그렇지만 주역 책을 펼쳐보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사람이 많으며 사실 이 책을 처음 펼쳐본 나 자신조차도 대부분 뜬구름 잡는 느낌으로 읽어나갔다..이처럼 뜬그름을 잡는 그 느낌이 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주역을 제대로 공부하려면 1년 이상이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것은 주역은 음양의 기본에 바탕을 둔 64괘와 그 64괘로이 세상을 온전히 이해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여기서말하는 64라는 숫자는 이세상의 모든 경우의 수를이해하는 범주라고 할 수 있으며 어떤 것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몇가지의 경우만으로도 그 사물의 이치를 아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책 에 담겨진 이야기 중에는 전쟁 이야기가 나온다.. 6.25전쟁을 주역을 통해서 풀어나가는게 참 인상적이었다..여기서 특히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이 북한군을 무찌를수 있었던 이유를 주역으로 해석해 나가는 것이 신선하였으며 사람 사이의 이성문제나 다양한 문제들을 주역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