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적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연이 죽었다>
월요일 출근지하철에서 죽은이의 연락처로 문자 하나가 도착한다..그리고 그녀의 죽음과 연관이 있는 두 남자가 마주치게 된다..그 두 남자는 출판사 편집팀장 고민중과 헬스클럽을 운영하는 앤디 강이었다..이렇게 스쳐 지나갔던 두 남자는 1년이 지나 재연이 있는 납골당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그리고는 납골당에 재연의 가족이 아무도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쓸쓸한 재연에게 자유를 주려고 마음을 먹게 된다..그리고 알게된다..참남자들 정말 단순하다는 그 사실을...

두사람의 묘한 긴장감..이 두사람은 작가를 꿈꾸었던 재연의 전 남자친구들이다..그리고 재연이 세상을 떠난 이유이면서 슬픔과 추억을 함께 하였던, 재연이 살아 있었다면 서로 으르렁거릴 수밖에 없는 사이였다..그렇지만 재연이 떠난 지금 두 사람은 뒷감당할 수 없는 대형 사고를 치게 된다..

두사람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읽으면서 아슬아슬함을 느끼게된다.과격한 행동파였던 앤디강와 우유부단함 그 자체였던 고민중..두사람은 여수로 제주도로 향하면서 있어서는 안되는 사고를 저지르게되고..두사람이 처음 계획했던 시나리오는 계획 그대로 흘러가지 않은 채 또다른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서 로가 다른 재연에 대한 추억을 공유하였던 고민중과 앤디 강.재연의 죽음이 고민중에게 있다고 하는 앤디강과 그 잘못이 왜 나한테 있냐고 덤비는 고민중..우리는알수있다.재연의 죽음에 대해서 두사람 모두 자유롭지 못하며 둘다 죄를 짓고있다는 것을..


두 사람이 만나면서 두 사람은 서로가 재연에게 미안한 존재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살아생전 재연이 흘려 말했던 이야기들에 대해 그 뒤에 감추어진 비하인드를 알게 된다..그리고는 재인의 죽음 뒤에 감추어진 또 다른 남자가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남자에게 죄를 묻기 위해서는 고민중의 머리와 앤디강의 힘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소설은 참재미있다..슬픈 소설인데도 슬프지 않고 유머스러운 이야기..그리고 중간중간에 예기치 않은 여러 사건들을 집어넣으면서 지루하지 않고 유치스러운 이야기들..그럼으로서 감추어진 속살을 하나 둘 드러나게 된다...

나의 적의 적은, 나의 아군이다.라는 말처럼 고민중과 앤디강은 적으로 만나지만 또다른 적이 나타남으로 인하여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재연을 위해서 아군으로 바뀌게 된다..그리고 그 하나의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