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 경제 - 착한 회사가 위대한 성공을 낳는다
스티븐 오버먼 지음, 김병순 옮김 / 싱긋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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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심경제란 우리사회속에서 양심을 추구하는 경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식적인 이야기들. 그러나 한 나라의 경제를 주도하는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그 양심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특히 나라에서 만들어 놓은 그 기준이 자신의 이익에 못 미친다는 이유로 그 경계를 넘어서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이다. 책에는 이런 양심 경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기업이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하고 있다..

기 업의 본질은 바로 이윤 추구이다. 기업이란 막대한 자본과 노동이 집약되어 있기에 수익이 없다는 것은 기업으로서 존재가치가 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의 본질에 바퀴를 달아주는 것이 기업 스스로 양심기업이며 착한기업을 추구하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서 기업 스스로 자생력을 키워 나가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쌓아가게 된다..

우리는 착한 기업이라 하면 제일 먼저떠오르는 것은 자선사업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프랑스에서 이야기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제..그러나 책에담고 있는 것은 노블리스 오블리제가 착한 기업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착한 기업이란 바로 기업의 가치와 본질에 충실한 기업을 의미하며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소비자에게 더많은 혜택을 주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이 추구하는 수익 추구에 충실하되 소비자가 원하는 것에 부합하는 양질의 제품을 만들어내거나 제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착한 기업의 본질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착한 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이 소비자를 위하는 것 뿐 아니라 기업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간다고 책에서 담아놓고 있었다..

책 을 읽으면서 문득 들었던 기업이 바로 유한양행의 유일한 박사와 V3를 만든 안철수 연구소였다...두 기업이 추구하였던 본질은 바로 자신이 만든 기업에 충실하였으면서 그안에서 기업으로서 스스로 살아남는 방향이 무었인지 생각하였다는 점이었다..그리고 기업이 가지는 사회적인 책임..그 책임이 무엇인지 알면서 공익적인 소임도 다 하였다는 것이 두 기업의 공통점이면서 우리에게 신회받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된다..여기서 말하는 공익적인 사업이란 유한양행은 교육에 힘을 썻다는 것이며 안철수 연구소는 컴퓨터에 해를 주고 소비자들의 소중한 데이터를 보호해 주면서 바이러스 퇴치와 보안에 힘을 쏟았다는 점이며 추가적으로 발생할수 있는 사회적인 비용을 최소화 하였다는 것이다...

책에 담겨진 양심경제의정의와 그 가치에 대해서 알수가 있었으면서 양심경제 양심기업으로 나아가야 하는 그 이유 또한 함께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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