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의사들 - 그곳에 히포크라테스는 없었다
미셸 시메스 지음, 최고나 옮김 / 책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과 독일의공통점은 전쟁을 치루었다는 점이며 사람을 이용하여 의료적인 실험을 하였다는 점이다..책을 읽으면서 그들이 왜 잔인한 그런 행동을 하였을까 생각해 보았다..그것은 바로 그들을 견제할 수단이 없었기 때문이었다..지금처럼 통신이나 인터넷이 없었던 그 시절 그들의 이야기는 밖으로 세어나가는 것이 힘들었으며 그들은 그런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여 기서 중요한 것은 그들은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 먼저 그 이유에 대해서 물어보아야 한다.그것은 바로 그들은 전쟁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이고 자신이 가진 힘이 상대국가에 비해 약하다는 것이다..비대칭적인 전력...그래서 그들은 극단적인 수단을 이용해서라도 전쟁에서 승리하려고 했던 것이다..그들이 쓸 수 있는 수단은 과학적인 기술 증진나 독일군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사용하였던 방법이 사람을 이용한 실험이며 그 성과를 아군들이 죽거나 다치는데 있어서 치료법이라던지 죽음의 순간에서살아나는 방법에 대해서 강구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이 행하였던 행동들에 대해서 뉘른베르크 재판을 통해서 그들의 죄에대해서 묻게되고 몇몇은 처형을 당하게 된다..그렇지만 뉘른베르크 재판은 우리가 생각하던 결과가 아닌 보여주기 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그들에게 죄를 물을 수 있었던 것은 승리자였던 미국의 결정에 달려 있었고 그들을 죽이고 살리는 것조차 미국에게 결정권이 있었던 것이다..그당시의 여론동향에 따라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문제의 전범들은 처형을 당하였지만 그 곁가지에서 보조했던 이들이나 여러 의사들은 살아남게 되고 마지막까지 자신의 삶을 고스란히 누린채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알 수있다..


그 들이 전쟁이후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의 결정이면서 미국의 입장에서는 그들이 이용할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다.....나치의 독일 치하에 있었던 의사들이 미국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그들은 뉘른베르크 재판과 그이후에도 모두 죄를 물어 처형을 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세상은 우리가 원하는데로 흘러가지 않는다는것을 뉘른베르크 재판에서 알 수가 있었다..그리고 우리는 간접적으로 한나 아렌트의 저서를 통해서 느낄 수가 있다..

독일 의사들이 사람을 이용한 실험의 데이터는 고스란히 미국이 가져 갔으며 이용되었으면서 미국은 이중적인 모습을 취해왔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여기에는 나치 의사들 뿐 아니라 일본의 의사들 또한 마찬가지였다.앞에서 죄를 물으면서 그들을 어떻게 이용할것인가...최고의 과학자원(?)을 그들은 버리기에는 아까웠을 것이며 여론의 동향 또한 신경쓸 수 밖에없었다..지금의 CIA와 NASA 그리고 미국의 제약회사들...그들의 뒤에 감추어진 불편한 진실들을 알 수가 있었다..

책에 담겨진 독일 의사 중 관심이 갔던 사람은 바로 아리베르트 하임과 여의사 헤르타 오버호이저였다...두 사람 모두 뉘른베르크 재판 이후에도 살아남았다느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동안 잘 드러나지 안았던 의사였다..

아 리베르트 하임...그에게는 마우트하우젠 강제수용소에서 의사로 있었으면서 아이스하키 선수였다..스포츠 선수였던 그의 경력은 강제수용소에서고스란이 드러나게 된다.사람들을 얼마나 빨리 저 세상으로 보낼 수 있느냐 승부욕구에 사로 잡혀 잇었던 그에게 있어서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었을뿐이다..그의 이러한 행동들은 전쟁이 끝난뒤에도자신이 살았던 지역에서도 암암리에 비슷한 행동을 취하였으며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여 의사 헤르타 오버호이저에 관심이갔던 것은 독일 병사 치료 목적을 위하여 유대인을 이용하였기 때문이다..유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내고 티푸스와 같은 유해성 감염 의도적으로 만들어내고 다시 치료하는 실험을 하였으며 강제수용소에서 하였던 실험은 전쟁중 다친 독일인 병사들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게 된다..이 두사람은 뉘른베르크 재판에서는 자신들의 행적에 대해서 잘 드러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후 이스라엘 유대인들에 의해서 계속 추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에 담겨진 이야기들은 소설 마루타를 읽어본 사람이라면 익숙한 내용들이었다.그래서 그들이 하였던 실험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 아닌 그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었는지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읽어나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