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 12년 - Movie Tie-in 펭귄클래식 139
솔로몬 노섭 지음, 유수아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 릴 적 읽었던 링컨 전기는 그 당시의정치적인 이야기는 빠진채 노예 해방과 함께 링컨의 도덕적 업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그러나 점차 미국의 근현대사의 책을 읽으면서 링컨의 노예해방의 목적은 자신의 도적적인 양심이 아닌 정치적인 이유가더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리고 이책을 읽기위해서 그 당시 남북전쟁과 노예해방 이 두가지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 화 노예12년을 보지 않은채 이 소설을 먼저 읽기 시작하였다..그동안 흑인 노예의 이야기는 하퍼리의 노예에 관한 두편의 소설만 알고 있었기에 이 소설에 담겨진 흑인으로서의 고통 이야기가 아니 그들의 삶 자체에 집중하여 읽어나갔다..그리고 그들의 삶이 때로는 힘든 점도 있었지만 주인을 잘 만난 노예들은 다른 노예들보다 조금은 더 대접을 받고 살았다는 것을 알 수있었다..

조 선시대나 미국..두 나라에 노예나 머슴이라는 것이 존재하였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하는생각을하였다...그것은 두 나라 모두 농업을 중시하였다는 점이며 농업을 하기위해서는 노동력이 필요하였기 때문이다..이처럼 노동집약적인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지배층에게 노예제도는 자신들이 살기위한 제도적인 장치였던 것이다...다만 우리와 미국의 차이는 미국은 방대한 영토에 사탕수수나 목화 재배를 하기 위해서 100명 이상이 되는 노예가 필요했다는 점이다..그러한 차이점은자신의 부를 채우기 위해 노예를 물건이나 도구로 사용하였던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 그렇게많은 노예들을 어떻게 다스렸을까 생각하였다..각 지역의 경찰들이 노예들을 통제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지배층이쓴 방법은 노예를 통한 노예감시였다..흑인노예에게 감시라는임무를 붙여서 조금더 특권을누릴 수 있는 것..그러한 방법은 지금 현재 암암리에 합법적으로 운용되고있다는 것 또한 알수가있다...차이점이라면 우리는 신고제를 통한 감시라는 점이다..

그 당시 링컨에 의해서노예는 해방이 되었지만 법이 아직은 미국 전역에 미치지 못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법보다는 자신들의 관습이우선 하였다는 것..그들에게 있어서 주먹보다는 총이 힘이었던 것이다...그래서 노예들이 꿈꿀 수있었던 건 노예 해방이 아닌 좋은 백인 주인을 만나는 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보았다..자신들이수확한 사탕수수에대해서 권리를누리지 못한채 채찍질에서 자유롭지못하였던 흑인 노예들...그들의 삶은 비참한채 유지 되었으며 궁지에 몰린 쥐 신세였던 흑인들은 탈출을 마지막수단으로 쓸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