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에서 찾은 놀라운 수학 원리 지식 멘토 1
송은영 지음, 최희옥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요에서 찾은 놀라운 수학 원리>

책은 140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곱가지의 동요가 나옵니다..그리고 동요속에 감추어진 수학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처 음 이 책을 접하였을때는 가볍게 가볍게 생각하였습니다..그러나 조금 어려운 수학 이야기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중학생 수준의 수학 문제는 아니지만 초등학생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버거운 수준의 수학 이야기가 나오기에 꼼꼼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요 <엄마야 누나야>에는 강바다에 있는 모래알의 갯수가 몇개인지 계산하는 문제가 담겨져 있습니다.,처음 이 문제를 내 준다면 당황하게 됩니다..그렇지만 수학의 기본 원리만 알아간다면 쉽게 풀립니다..처음 모래 열개를 길게 세운 다음,모래 10개의 전체 길이를 계산하는 것..그리고 그것을 여러번 반복하여 모래알의 굵기의 평균을 구하는 것입니다..

물 론 여기서 조금더 꼼꼼하게 체크하자면 모래와 모래 사이의 빈 공간도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그렇지만 우리는 모래갯수를 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지 모래알의 갯수를 정확하게 구하기 위해서 밀도까지 계산하는 것은 아닙니다.밀도까지계산하는 것은 초등학교 수학의 범주를 넘어서는 어려운 문제이니까요...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1제곱미터안에 담을 수 있는 모래 갯수도 구할 수 있으며 지구 전체 뿐 아니라우주전체도 구할 수 있습니다..물론 지구나 우주전체의 부피를 계산해야겠지요...

여 기서 모래알을 계산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숫자의 개념을 같이 알게 됩니다.1경 단위를 넘어가는 숫자 그 숫자들을 표현하는 법이 책에 담겨져 있습니다..그 중에는 10의 100승에 달하는 구골 (googol) 이 있습니다..구골이라는 숫자만으로도 우리가사용하는 대다수의 개념은 다 포용할 수 있습니다..여기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숫자에는 구골 플랙스라는 개념도 있습니다..이 숫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숫자의 개념을 넘어섭니다..구골 플랙스란 10의 구골승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책에는 숫자의 개념뿐 아니라 달력의 개념도 담겨져 있습니다..달력이란 지구와 달 그리고 해와 연관되는 우리의 삶 그 자체를 이야기 합니다...그리고 달력이 지금의 기본적인 달력으로 만들어지기까지 권력자들로 인하여 많은 진통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만든 달력 그 달력안에는 지구가 해를 한바퀴 돌고난 뒤 남는 시간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400년마다 2월을 28일이 아닌 29일로 함으로서 달력의 오차를 줄여나가게 됩니다..

책 에 담겨진 도레미송에 관심을 가졌습니다..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 나오는 즐거운 동요 도레미송..사운드 오브 뮤직의 주인공 수녀 선생님 줄리 앤드류스는 80이 넘은 지금도 여전히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앤헤서웨이와 프린세스 다이어리를 찍었으며 슈퍼배드와 슈렉에도 나온 유명한 배우입니다...이처럼 우리 삶과함께 해온 동요들...책을 읽으면서 동요에 대해서 다시금 기억 할 수 있었으며 그 안에 담겨진 수학 이야기도 같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