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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칙한 콘텐츠 인문학 - 신데렐라부터 건담까지, 콘텐츠 속에 감춰진 시대의 욕망 읽기
박규상 지음 / 팜파스 / 2015년 9월
평점 :
예전에 쉽게쓰지 못하였단 단어가 요즘에는 책 제목으로 많이 쓰이게 됩니다..그리고 그렇게 써야만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선을 넘지 않는 책 제목은 우리에게 신선함과 호기심과 궁금함을 자아냅니다..여기서 말하는 <발칙함> 이라는 단어가 그 대표적인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칙한 콘텐츠 인문학>
책
을 읽으면서 이 책을 10대가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 안에 담겨진 이야기들은 특정한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디즈니 영화가 전성기였던 그때..그 영화들을 즐겨보았던 30~40대가 바로 이 책을 고스란히 이해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드래곤볼> 이나 <세일러문>은 지금 10대에게도 익숙할 수 있지만 <들장미 소녀 캔디> 나 <건담>,<태권브이> 에 대해서 요즘 아이들은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물론 크리스토퍼 리브의 <슈퍼맨> 도 마찬가지 입니다..
책에 나오는 인문학 이야기 중에서 관심이 갔던 <언더도그마 underdogma>..사실 이 단어를 이 책을 통해서처음 알았습니다..그래서 저에게는 특별한 의미로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이 단어는 <약자는 언제나 선하고 강자는 약하다> 는 의미를 가진 단어이며 우리 삶에 무의식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책에 담겨진 신데렐라와 백설공주 이야기가 그 대표적인 언더도그마이며 우리의 동화 속에서도 나타납니다..물론 우리의 전래동화 이야기는 책 안에 담겨져 있지 않습니다.
우
리 고전 전래동화에서 강조하는 것이 바로 권선징악입니다..그 권선징악 속에 감추어진 것이 바로 언더도그마입니다..흥부와
놀부,콩쥐와 팥쥐 그리고 장화홍련전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물론 영화에서도 그러한 법칙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예쁘고 약한
사람은 착하다는 생각,주근깨 많고 뚱뚱한 사람은 심술많고 누군가를 괴롭힐 거라는 생각들..그러한 생각들에 대해서 우리는 점차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그리고 예전에는 콩쥐와 흥부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많이 하였지만 이제는 팥쥐와 놀부의 입장에서 전래동화를
다시금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인문학을 왜 공부할까 생각해 보았습니다..그것은 바로 나 자신을 변화하기 위해서이고 어떤 문제에 대해서 그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문학이 살아가는데 아무런 도움이 않된다면 지금처럼 커다란 파급력을 가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궁지에 몰린 누군가에게 동앗줄과 같은 것이 바로 인문학이며 인문학을 통해서 자신의 달라진 모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