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부자 16인의 이야기 - 조선의 화식(貨殖)열전
이수광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부자에 관한 이야기지만 조선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가 있었다..그리고 자신이 가진 돈에 대해서 살아 생전에는 욕심을 가졌지만 죽은 뒤에는 그 욕심을 내려 놓았다는 점이었다..그리고 부자가 되기위한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다.

책 에 나온 16인의 이야기 중에서관심 가는 사람은 역관 변승업의 이야기였다.. 조선역사 속에서 역관에 대해서는 크게 다루지 않는 편이었다..그래서 역관에 대한 신비감을 가지게 되고 그들의 일이 중국과 일본의교류에서 의사 소통을 하는 것에서 확장하여 중개무역까지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특히 그 당시 우리는 다른 나라와 교역이 제한되었기에 역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 인 신분이었던 역관의 주 고객은 바로 양반들이었다..중국이나 일본의 역관을 하면서 그들이 우리의 인삼을 아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된 백승업은 우리의 말리지 아니한 인삼  즉 수삼을 아홉법 찌는 홍삼으로 만드는 비법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홍삼을 중국에 팔아 막대한 이문을 남기게 된다..그리고 그가 번 돈으로 양반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고리대금업까지 손을 대었다..이렇게 그가 돈을 벌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가진 역관으로서의 힘 뿐 아니라 조선의 어지러운 정세 속에서 자기 스스로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권력을 탐하지 않고 자식들에게 돈보다 목숨의 중요성을 먼저 일깨우는 것...그럼으로서 자신이죽은 뒤 그의 후손들은 자신이 번 돈으로 편안한 삶을 살게 되었다.. 


변 승업의 후손들이 편안한 삶을 살았던 것은 그가 죽은 뒤 그가 가진 외상장부와양반들이 쓴 빚 장부를 모두 태웠기 때문이다...한 사람이 열사람을 절대 못이긴다는 것을 익히 알게 되었던 변승업..자신과 똑같은 역관이었던 장현의 비극을 통해서 깨달은 것이었다..역관 장현은 장희빈의 5촌 당숙으로서 역관의 권한을 넘어서 권력을 탐하였지만 장희빈의 몰락과 함께 그도 세상 속에 사라지게 된다..

장 현과 장희빈의 비극은 삭그을 통해서 익히 알고있으며 그들의 비극이야기는 현대에도 많은 교훈을 주고있다.. 기업인들이 자신의 돈의 힘만 믿고 살다가 돈에 대한 욕망이 선을 넘어버림으로서 한 순간에 역사속에서 사라지는 모습을 익히 보았기 때문이었다..16사람의 부자 이야기.. 그들이 돈을 버는데 있어서 어떤 철학을 가졌는지 그리고 자신 뿐 아니라 주변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