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책들의 미로
발터 뫼어스 지음, 전은경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이 읽었다는 <꿈꾸는 책들의 미로>이 책의 내용과 작가의 아이디어가 돋보였다...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전편이었던 <꿈꾸는책들의 도시>를 먼저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게 되면 전편이 궁금해지고 이 책을 다시 복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발터뫼어즈가 쓴 판타지 소설로서 부흐하임 3부작중 2권으로서 소설 안에는 손가락 세개인 악어처럼 생긴 작가 '힐데군스트 폰 미텐메츠' 작가가 나온다 (헥헥헥...독일 이름은 쓰는 것도 부르는 것도 어렵다..)

그리고 미텐메츠 작가는 <엔젤과 그레텔>에서 공룡작가 미텐메츠 캐릭터가 완성되었으며 그 작가는 3부작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알 수 가 있었다..물론 주인공이니 유명 작가이면서 인세가 많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부 흐하임이라는 도시의 특징이라면 '책의 책에 의한 책을 위한' 도시라고 할 수있다..주변의 건축물부터 곳곳에 보여지는 책들의 거대한 모습들..실제 책의 도시가 이런 모습이라면 예쁘다기보다는 조금은 흉물 스러운 느낌을 먼저 느끼게 된다..그리고는 책에 담겨진 삽화를 보면서 만화책 타이의 대모험이 나오는 귀암성과 대마왕 버언이 생각이 났다.그리고 소설을 읽으면서 미카이 엔의 <비블리아 고서당 사건수첩> 이 생각났었다.

캐 릭터 공룡작가 미텐메츠를 보면서 느끼는 것은 자아도취형 작가라는 것이었으며 200년뒤 다시 나타난 자신을 주변 사람들이 못 알아본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그리고 거리에 전시해 놓은 인형에 대해서 미텐메츠가 화를 내는 이유는 조잡스럽다는 점과 자신과 너무 다르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읽으면서 미텐메츠가 화를 낸 이유가 자신의 허락없이 찍어냈다고 화를 내는 것이라 착각하였다.독자들이 그런 착각을 할 거라는 것을 발터뫼르스가 먼저 생각하지 않았을까. )

이 판타지 소설의 특징이라고한다면 우리 실상생활과 흡사하다는 점이다..물론 인간의삶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공연을 하고 사람과 만나고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미텐메츠 또한 느끼고 있으며 생활양식 또한 흡사하기에 책을 읽는 내내 어색하거나 지루함 자체는 없었다..다만 다른 여타 판타지와 다른 밋밋함이 보여서 기승전결이 뚜렸한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심심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가볍게 가볍게 읽으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선물해도 욕먹지 않을 아이디어가 독창적이면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었다..책을 다 읽고 난 뒤 책안에 담겨진 아이디어를 광고에 응용하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