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생각책 5 - 대한제국부터 남북 화해 시대까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생각샘 지음, 김중석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내가 학교 다닐땐 왜 이런 책이 없었을까였다..나의 기억 속에 역사 공부란 이해하기보다는 달달외워야 했던 공부방식...그렇게 할 수 밖에없었던 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 한국사 편지 생각책 5권>은 한국사 편지 시리즈의 완결판 마지막권이라고 할 수 있다..1900년 초부터 지금까지 100년의 역사를 다루었으며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수동적으로 역사 공부하는 것이 아닌 책을 읽는 독자 스스로 참여하도록 한 것이 인상적이다..

특히 책 여기저기 역사에 관한 상식과 빈 공란에 채워넣는 것...역사를 공부하면서 인터넷이나 또 다른 역사책을 통해서 스스로 채워나갈 수 있다..역사 공부를 하면서 인터넷 검색 능력도 키울 수있으며 다양한 역사적인 이야기를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준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3학년 4학년이 이 책을 접하기에는 조금 수준이 어려웠으며 책 안에 담겨진 질문들을 스스로 찾아가는 것은 수준이 조금 높았다. 이 책은 스스로 혼자 하게된다면 버거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아이들이 여럿 모여서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의 역사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면서 토론을 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게 된다..

책 에서 인상적인 것은 바로 지도와 다양한 사진이었다..특히 우리가 알고 있는 전투와 전쟁에 대해서 그 과정을 막연하게 알고있는 경우가 있었다...지도를 활용해서 그 안에 담겨진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면서 스스로 살아있는 역사공부를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드는 생각은 바로 학교에서 몇명의 아이들이 역사동아리를 만들어 아이들 스스로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교재로서 딱 좋을 것 같았다. 아이들 스스로 토론하게 만들고 역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책...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었다. 역사를 좋아하는 지인에게 다섯권으로 된 이 책을 세트로 선물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