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당신이 다른 곳에 존재한다면
티에리 코엔 지음, 임호경 옮김 / 밝은세상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소설 속의 주인공 노암 보몽은 공부도잘하고 모범생인 평범한 아이였다..그렇지만 갑자기 자신에게 예기치 않은 검은 그림자가 찾아오게 된다..자신과 같이 길을 건너던 엄마의 교통사고와 사망. 그리고 아버지의 부재..노암은 누나 엘리자와 오랜 시간동안 방황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소설을 통해서 알 수가 있었다.그리고 그 방황은 오랜 시간 노암의 인생을 짓누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만일 당신이 다른 곳에 존재한다면> 이소설은 332페이지로이루어진 평범한 분량의 소설로 되어 있다..그리고 특별하지도 그렇다고 평범하지도 않는 이야기들..우리는 그안에서 노암이 가진 아픔을 치유하는 그 과정을 소설 속에서 담아가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가 있다.

엄 마의 죽음으로 인하여 노암은 오랜 기간 로랑스 박사를 통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으며 이유없는 발작과 심장마비...그로 인하여 죽음의 문턱을 넘나들게 된다. 그리고 노암이 다니는 회사에서는 그런 자신의 모습을 눈치채지 못한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노암이 이유없이 화내는 것을 그가 가진 상처가 아닌 그의 성격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이다.

노암과 노암의 조카 안나의 만남.. 조카 안나가 노암에게 건내는 섬뜩한 메시지..
노암은  "넌 다섯 사람과 함께 같은 날 심장으로 죽을 것이다." 라는 이상한 소리를 안나에게서 듣게 된다..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랑스 박사를 다시 찾아가게 된다..로랑스 박사를 통해서 만나게 된 아동심리학자 리네트. 여기서 우리는 다섯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하게 된다. 사라를 통해서 그 다섯 사람의 이름과 사는 곳을 건네 받는 노암은 자신의 시간을 비우면서 스스로 그들을 찾아가게 된다..그리고 찾아가는 그 과정에서 어린 시절 여자친구였던 쥘리아를 만나게 되고 그동안 소식이 끊겼던 아버지 위베르 보몽을 만나게 된다..자신과 함께 동행하였던 오로르와 자신은 다섯 사람을 만나는 과정에서 점점 사랑에 빠지게 된다.

여 기서 중요한 것은 노암과 비밀스러운 존재 리네트 박사였다..그녀가 왜 자신을 도와 주려고 하였는지 그리고 자신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다는 것과 그동안 자신이 찾지 못하였던 쥘리아가 사는 곳을 알아낸 점..그 이유를 소설 속에서 우리는 알 수가 있다..그리고 그 안에 감추어진 비밀에 대해 궁금해진다.

소설을 읽으면서 단어 하나하나 눈에 들어오게 된다.
선 과 악,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무미건조,불안,허우적 거림,모순적인 감정,죄책감,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노암의감정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며 우리가 모르는 그 누군가도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우리 주변에는 노암과 같은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소설을 읽으면서 노암은 치유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만 현실 속 노암은 이런 치유의 과정조차 주어지지 않은 채 인생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함께 느낄 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