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꺾이지 않는 글쓰기 - 세특에서 논술까지, 탐구 보고서 훈련소 ㅣ 사고뭉치 24
이락 지음, 김진혁 그림 / 탐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 『꺾이지 않는 글쓰기』에서, 축구부 에이스 한민규, 전교 1등 주현우가 만나서,국어수행평가 2인 3각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학교 내에서, 공부와 담을 쌓고 있었으며, 관심분야 또한 축구, 축구, 축구였던, 한민규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매우 어럽고, 애매하고,힘든 일이 되고 있다. 그런 민규에게, 주현우는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고, 인생의 전환점이자 동기부여가 되고 있었다. 나와 다른 아이, 그 아이가 보여주는 간접적인 경험들이 자신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던 것이다.
글을 쓰기 위해서, 참고 문헌을 찾아보고,논리적인 글쓰기, 보고서를 쓰기 위한 마음의 준비, 설문조사를 쓰는 것부터,하나에서, 열까지 꼼꼼하게 살펴본다는 것은 특별하고, 흥미로운 일이다. 국어 수행평가 <2인 3각 보고서>의 주제 정하기부터, 글쓰기를 위한 자료 수집, 퇴고하기, 나의 관심분야에 대해 더 깊은 깨달음까지 나열하고 있으며, 현우는 국어 수행평가를 통해서, '협력적 소통 역량'의 목적과 취지를 깨닫게 되었다.이 역량은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협력적 소통역량, 공동체 역량,이렇게 여섯가지 핵심 역량으로 학교 공부의 본질을 알게 되었고, 두 아이가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여섯가지 핵심 역량 이다. 주현우는 민규를 만나지 않았다면, 협력적 소통역량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활동을 위한 활동'이 아닌 '성장을 위한 활동'을 통해서, 자기 스스로 인식과 관점을 바꿔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