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즐거운 세계 빵 탐험 - 신기하고 재미난 세계의 빵들, 하오니의 홈베이킹
하오니 지음 / 현익출판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한국인에게 빵은 아직 주식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반면 서양에선는 빵이 주식에 가까우며, 가조과 이웃이 빵을 먹으면서,소통하고,대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문학이나, 문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바라보는 시선이 빵과 관련한 음식문화와 쌀과 관련한 식문화가 차이가 나고 있다. 밀을 통해서,제과제빵을 만들어 나가는 대한민국 전역에 맛있는 빵집 순례를 찾아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줄서 있는 빵집 사진에 마음이 들뜨게 된다. 가톨릭 교황이 찾아가는 대전의 명물 성심당 빵도 있다.
책 『오늘도 즐거운 세계빵탐험』을 통해서, 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수 있다. 반죽하는 방식 뿐만 아니라, 재료까지 알수 있다. 시금치, 페타 치즈, 허브 등을 넣어서 구운 빵 스파나코피타를 보면, 그리스인들이 신화 속 그림 속에 있는 빵을 연상된다 버터 없이 파이를 만들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프랑스식 핫도그 '혿도그 프란추스키'는 편의점, 주유소, 고속도로 휴게소나 기차역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음식이다. 한국식 핫도그는 '콘도그'이며, 포랑스식 핫도그,미국식 핫도그, 독일식 핫도그가 서로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바게트가 들어간 빵과 그렇지 않은 빵은 차이가 있다. 독일은 '케트부어스트 , 덴마크는 '프란스크 핫도그';, 체코는 '파렉 브 롤리쿠'라고 부르고 있다.미식가에게 빵에 대한 이해와 개념, 요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요리가 아니더라도, 빵의 역사와 특징을 알려주고 있어서,미식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