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투자의 최종 승자 ETF - 독일 최고 금융채널 피난츠플루스 토마스 켈의 안전한 패시브 전략
토마스 켈.모나 린케 지음, 한윤진 옮김 / 나무생각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만약 은퇴후 수십년간 연금을 받을 예정이라면 무엇보다 낮은 연금 수령액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독일 연금 체계는 분담금 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현재 직장에서 근무하며 연기금에 납부하는 근로자가 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현 수급자의 연금을 충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19-)



상담 고개의 목표는 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데 적합한 금융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반면 은행이나 금융 컨설턴트의 목표는 특정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데 있다. 그들이 주력하여 추전하는 상품이 시장에 나온 상품 주에서 선별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34-)



원칙적으로 독일에서 소득보장보험은 직장에 다니는 모든 근로자에게 필수인 보험이다. 사회 초년생, 대학생 및 학생일 경우 보험룍다 훨씬 저렴한 경향이 있다. 법정 연금에 가입하지 않는 자영업자도 직업 수행 불능 상태가 되면 보장 받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 공무원들은 이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 (-84-)



리스터(riester)와 뤼룹(Riirup) 연금은 한때 독일에서 노후 설계분야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해 도입한 모델이다. 이들 연금의 출시는 약 2000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치권은 법정 연금이 더 이상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노후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105-)



대부분의 주가는 기대 심리에 따라 움직이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테슬라 주식이 다음 주에 뛰어나 사업 성과를 발표할 것이라 예상하는 순간 해당 기업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만약 그 기대가 제대로 충적되지 않으면 투자자들이 주식을 빠르게 처분하면서 주가도 하락한다."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이 미래"란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140-)



최근 쿠팡 사태로 주식 투자자들이 쿠팡과 손절하고 있으며,쿠팡의 주가가치도 급강하 되고 있는 상황이다.이런 상황에 대해서,대한민국이 그동안 쿠파의 편리함에 도취되어, 쿠팡의 심각한 문제점을 간과한 결과다.이런 상황에 대해서,주식투자자들 대부분 패시브 투자보다는 액티브 투자를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어떤 상황에 따라서,단기 투자를 하고, 급상승하는 그 순간, 거인의 등에 올라타는 게 일반적인 투자 전략이다.고위험 고수익 투자 방식이기고 하다. 한편 패시브 투자는 장기적인 투자 방식으로서, 시장 평균수익률을 꾸준히 얻는 것이 목표이다.낮은 수익률이지만, 저윟머 투자방식이기도 하다. 패시브 투자는 분산 투자로, 자신의 안정적인 주식 투자 스킬을 만들어 나간다. 자산을 보존하며,주식 투자에 있어서, 위험을 멀리한다.  연금 투자 뿐만 아니라,. 자산이 큰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며, 큰 안목으로 투자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다단계 주식 투자 성격을 지니고 있는 투자 방식과 거리를 두고, 코스피 200, S&P 500 같은 시장지수를 따라가는 특질이 있으며,꾸준히 오래 투자를 해 나가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패시브 투자의 특징, 강점과 단점, 부작용에 대해서, 위험성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고,패시브 투자시 조심해야 하는 것들, 나에게 ETF 유리한 투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대표적인 패시브 투자로 ETF, 인덱스 펀드, TDF( 타깃 데이트 펀드) 가 있다.패시브 투자가 시장 평균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액티브 투자는 시장 초과 수익을 목표로 삼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