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승계 길라잡이 - 이성과 감정, 가족과 기업 사이를 잇는 승계의 기술
북스타(Bookstar)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삼성과 현대는 대기업이면서,가족의 승계 형태로 기업 후계자 양성에 열을 올렸다. 이병철을 시작으로 이건희,이재용으로 이어졌으며, 그룹의 입장에서,적합한 후계자를 만드는데 큰 공을 세웠다. 후게자에게 유학을 보내고,리더십 교육,  MBA 경영 수업을 받은 다음 기업 CEO 로서 역량과 인맥을 쌓는데 힘써왔다. 그들이 승계시, 세금 문제에 대해, 증여와 상속 문제를 꼼꼼히 챙겨왔던 것은 경영의 기본이다.





가업을 승계할 대, 꼼꼼히 챙겨야 하는 것이 세무, 경영, 조직에 대한 이해다. 대학 대,가족 기업과 무관한 전공을 선택하였더라도, 자기 스스로 부모가 수십년간 인생을 다 바쳤던 핵심 사업을 승계할 수 밖에 없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가족이 소유권은 유지하되,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는 것이 옳은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먼저다. 기업의 자산을 나누어서, 처분함으로서, 현금 흐름을 극대화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상황과 조건에 맞는 선택이 우선되어야 한다.2024년까지 창업자의 주식을 배우자나 가족에게 증여할 때, 해당 주식의 취득가액을 올린 다음 양도하는 방식이 이제 불가능하다. 2025년부터 주식과 영도소득세, 이월과세 대상 정산에 포함되고 있기 때문이다.세법과 부동산 관련 법, 증여와 상속에 관한 법을 꼼꼼히 살펴 본다음 나에게 유리한 절세 방법 고른다면 후회하지 않고,바른 승계가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