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금융 에세이 - 돈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설계하는 금융 습관 기르기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한진수 지음 / 해냄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사회이며,정치제도 전반에 민주주의 시스템으로 완성되었다. 정치 권력만큼 자본 권력이 존재하고 있으며,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은 세계 10대 경제력을 유지하고 있다.대한민국은 IMF를 극복한 나라로 손꼽히고 있다.사회적으로 유교적 도리를 우선하지만, 황금 만능주의에 빠져 있으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살아간다.



책 『청소년을 위한 금융 에세이』은 내 아이가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며, 여유로운 삶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금융과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경제 지식 없이 행복한 삶을 누리기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금리와 환율에 대해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이해하고 있었다. 한국은행은 개인에게 돈을 빌려 주지 않는다. 은행은 한국은행을 통해서, 돈을 빌릴 수 있고, 다시 돈을 갚을 수 있다. 고객이 맡긴 돈으로 은행은 대출과 여신을 통해서, 수익을 얻고,금리에 따라서, 대출이자와 예금이자가 달라진다. 채권과 주식 , 펀드 투자는 금융을 이해하는데 매우중요한 경제 지식이 된다. 채권의 경우, 펀드에 비해 수익은 낮을 수 있고, 국가나 채권을 발행하는 주체가 파산하게 되면, 원금을 되돌려 받을 수 없다. 일본이 채권 국가임에도 ,무너지지 않는 경제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축 통화중 하나인 달러와 위안화, 엔화가 세계경제를 떠받치고 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단리와 복리에 대해서,이해하는 것이다. 복리는 예금이자와 연결되고 있으며,이자가 높으면, 복리 효과가 커진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세계의 부자로 우뚝 설 수 있었던 이유는 복리 효과로,부를 창출하는데 능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서,우리 스스로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투자에 대해서,리스트와 안정성에 대해서, 금융에 대해, 유동성과 변동성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그 다음 금융에 대한 지식을 빌려서, 청소년 스스로 할 수 있는 경제 활동이 무엇인지 고민하고,토론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