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의 교육은 미래를 포기하고 있다 : 문제가 무엇인가 - AI와 함께 모색하는 한국 교육의 출구
강귀용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에 학력고사가 페지되고, 수능이 도입된지 어느 덧, 30년의 시간이 지났다. 그 과정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은 11번째 교육 과정이 개정되었다. 30년이 지났지만,대한민국은 사교육의 문제점과 공교육이 처한 현실은 고착화되었다. 예비 대학생을 둔 학부모는 내 아이에게 사교육을 시키고 있는 이유는 불확실한 사회, Ai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어서, 내 아이의 마래는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저자 강귀용은 1974년부터 2016년 2월 퇴임까지, 교사로 시작하여, 장학사, 교감, 교장을 역임하였다, 그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 교육의 근본적 전환을 모색하기 위하여, 미래 교육을 향한 출구를 모색하였다. 그는 대한민국 사교육이 존재하고 있는 이유로 고등 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와 사회적 압력, 공교육 시스템에 대한 불신, 경쟁 심화와 불안감, 사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믿음, 자녀의 미래를 위한 투자, 사회적 경쟁과 지위의 문제, 제도적 요인으로 꼽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미래가 없다고 보는 견지는 외국인이 보기에 한국의 입시제도가 이해가 되지 않는 점수를 따기 위한 시험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수능 시험에 대해,변별력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시험문제 유출이 매번 이슈가 되고 닜는 이유를 살펴 보고자 한다.
그는 학교는 미래를 대비하게 하는 작은 세상이라 말하고 있으며,그래도 학교가 답이라고 생각한다.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다양한 배경과 가치관를 가진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고, 사회 생활을 경험하며, 다양성과 이해, 포용력을 기르는 중요한 기회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사교육에서, 얻을 수 없는 요소들을 공교육에서 찾고 있다.
아이의 미래가 바뀌기 위해서,한국의 교육은 깊은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 외국인이 풀수 없는 영어 문제에 대해 씨름하고 있는 고등학교 수험생이 처한 현실, 영어 지문에 대한 검토와 지문과 문제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AI시대에, 문제집 지문을 챗GPT를 통해서 풀어볼 수 있으며, 거의 정확한 해설과 답안을 얻을 수 있다.그건 앞으로 인간이 해오던 학습을 챗 GPT로 대체될 수 있고,지금보다 더 정교해지고, 더 정확하게 답을 구할 수 있으므로, Ai가 해내지 못하는 것을 인간에게 요구하고 있으며,그것에 걸맞는 역량과 교육 방식의 교육 대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