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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교사가 만든 역사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 - 뤼튼, 자작자작, 클리포 AI,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캔바 AI, VS코드, 패들렛, 수노 AI, 레오나르도 AI, 중·고등학교 역사/한국사·세계사 수업, 지도안 초안 작성, 수업·상담 기록 관리, 설문조사 관리 ㅣ 찐 실전 시리즈 13
김동은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역사에 대해서,에듀테크,즉 인공지능 Ai를 활용하게 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할루시네이션 현상이다. 데이터 편향성은 왜곡된 결과물을 낼 수 있고, 가짜와 진짜를 구별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역사 교육은 객관적인 데이터로 서술되지 않기 때문에, 수업의 목적과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챗GPT,제미나이 등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수업을 이어나갈 수 있고, 개인 맞춤형 학습과 소통 중심의 교실을 구현해 낸다.
역사 수업에서 중요한 것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이미지, 텍스트, 음악을 생성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에 있다. 역사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역사적 상상력까지 만들 수 있고, 역사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진수의 삼국지 위서'동이전'의 내용으로 옥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생성함 으로서, 그 시대에 어떻게 살았고, 의식주를 해결하는 문화가 만들어지는 과정 하나하나를 탐구해 나간다.
역사 탐구는 탐구할 역사적 사건이나 주제 선택 및 질문을 만드는데 있다. 역사공부를 통해서,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잇고, 역사를 주제로 하는 논리적 글쓰기를 완성해 나간다. 질문과 탐구를 통해서, 역사의 오류와 사실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 다음, 서로 모둠을 만들어서 토론하고, 평가하고, 비교하며, 문제 해결 및 인과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역사수업에 필요한 활용 AI로 뤼튼, 자작자작, 다했니-다했어요, 퍼블렉시티, 를 활용하며, 약사 사실 이해,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탐구기반 글쓰기에 대한 이해, 정체성과 상호존중을 평가항목으로 정해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이해와 평가 분석을 도모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탐구기반 쓰기 결과물 평가 및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