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가정 교사가 만든 기술·가정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에듀테크) 기술·가정 수업 활용하기!) - 캔바·미리캔버스·감마·패들렛·코파일럿·뤼튼·챗GPT·클리포·AI 마음일기·코스페이시스·틴커캐드·창업 프로젝트·주택 만들기 프로젝트·책임소비봇 프로젝트·AI 미디어 크래프트 프로젝트 ㅣ 찐 실전 시리즈 12
봉우리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교육 현장에서, AI기술이 쓰여지고 있다.그 에듀테크 AI기술은 캔바(Canva), 미리캔버스(MiriCanvas),감마(Gamma), 패들렛(Padlet),코파일럿(Copilot),뤼튼(Wrtn), 챗GPT, 클리포(Clipo)이며, 수업에 하나의 에듀테크기술만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캔바(Canva)는 2012년 캐머런 애던스가 설립한 디자인 플랫폼이며, 초기버전은 발표 자료 제작 중심으로 사용되었고, 교육용 자료, 상업적 디자인 등의 용도로 확장된다. 이후 캔바는 AI기술을 도입하여, 생성형 AI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사인증을 하게 되면,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교육용 계정 사용이 가능하다. 문서, 화이트보드, 프레젠테이션, 광고 배너 등 다야한 디자인이 가능하다.
미리캔버스(MiriCanvas)는 교육 목적이 아니더라도,널리 쓰여지고 있다. 저작권 없이 무료로 프레젠테이션, 썸네일 제작, 과제나 발표를 위한 시각자료, 홍보를 위한 포스터와 배너 및 현수막 제작이 가능하다. 기존의 포토샵이나 일러스트가 어느 정도의 디자인 감각이나 복잡한 툴 사용이 되어야 가능했다면, 미리캔버스는 간편하게 누구나 사용가능한 에듀 테크다.
감마(Gamma) 는 AI기술을 통한 사용자 프레젠테이션, 문서 웹페이지 생성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디자인 템플렛, 이미지 및 차트 삽입, 에니메이션 효과가 용dl하며, 팀 협업을 할 수 dlT도록 기능이 세분화되어 있다.
책에는 패들렛(Padlet),코파일럿(Copilot),뤼튼(Wrtn), 챗GPT, 클리포(Clipo)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패들렛의 경우,자료 공유와 협업 기능이 있t으며, 교육 목적 뿐만 아니라, 취미활동, 동아리 활동에서도 쓰이고 있으며, 모임에서, 회원들의 활동을 메모하고,정리하며,공유하는데 쓰여지고 있으며,기존의 커뮤니티 카페를 대신하고 있어서,간편하다.
기술 가정에서, 배울 수 있는 프로젝트 단계는 디지털 소양 함양, 소비자 문제 인식, 창업계획서,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회사홈페이지 , 투자 설명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이 것을 어떻게 수업으로 연결할 수 잇는지 의도와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수업 시간에 모둠을 만들어서,각자의 의견,아이디어를 모아서, 협업하고,개선하고, 문제점을 도출하고,성과를 만들어 내는 전과정을 에듀 테크로 쓰여지고 있으며, 코파일럿과 캔바, 미리캔버스 등을 활용하여,시각화 자료로서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