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보다 잘 사는 사람
법상 지음 / 마음의숲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가 부자가 되려는 이유는 성공하고 싶어서,인정받고 싶어서, 행복하고, 멋진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어서다. 주변에 사람들의 미담을 보면, 돈과 관련된 수많은 미담이 대부분이다. 어려운 사람, 힘겨운 이들, 고통스러운 이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배풀어서, 스스로 자립의 길을 걸어갈 수 있었다는 것은 우리에게 돈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극명하게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1억 이상을 기부한 사람들에게 이너소사이어티로 선정되어,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사회적 지위와 ,자신읙 품격 뿐만 아니라 가치도 올라간다.즉 돈을 쓰지 않는 이들을 궁색한 사람, 속좁은 사람으로 바라보는 게 일반적인 사회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공하고 싶은 마음, 경제적인 자유를 꿈꾸고, 그것을 얻었음에도 우리는 매순간 불안한 삶과 마주하고 있다., 그 원인은 바로 자신의 삶에 대해서,만족하지 못하고,시시비비에서 벗어나지 못함에 있다., 세상에 보이는 모든 현상에 대해서, 불편한 시선으로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은 타인을 위한 삶의 지혜가 아닌, 나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최후의 보루다. 타인의 생각에 대해서,함부로 판단하지 않고,함부로 단정짓지 않는다.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지 않는 것이다. 성찰과 경청의 습관을 가지는 것이 요구된다.
`내 삶에 있어서,가장 소중한 것을 지켜 나가면서, 어느 정도 물질적인 만족을 얻는다면,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 로또 복권에 당첨되었어도, 블행한 삶을 살아가는 이유, 여전히 불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스스로를 다스리지 못하고,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나 자신의 고집을 내려놓지 못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