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2018년 7월 10일 한국경영학회는 경남 진주시를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로 선포했습니다. 진주시는 대한민국 경제 기적의 주역인 LG,GS, 삼성, 효성 4대 기업 창업주가 동시대에 성장하고 교류한 재계의 산실이라는 상징성과 16세기 조선시대 경상우도에서 주로 활동한 남명 조식의 실천 유학에 기반한 '경의 사상'이 4대 기업 기업가정신의 토대가 되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13-)
기업가정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배우는 것을 넘어 실제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그 변화 속에서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찾았습니다.(-111-)
신나는 학교의 공식 비전은 '자기 삶의 주인으로 함께 손잡고 서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신나는 사람들'을 길러내는 것입니다. 이 비전 아래 학교는 학생 주도성에 주목합니다. 학생들은 이미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알고 있지만, 그 욕구가 사회적 틀 안에서 거세되고 있는 중입니다. (-125-)
시대에 따라서,그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기업가가 존재한다. 어떤 일을 도모할 대, 남들보다 더 높은 안목으로 세상을 보고,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 나간다.자신의 이익보다 사회와 국가를 우선하고, 내가 꿈꾸는 이상을 완성시켜 나간다. 때로는 뚝심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고, 때로는 남들이 안된다 하는 분야애 스스로 나서서,자기주도적으로 일을 만들어 나간다. 대한민국이 지금 잘 살수 있는 이유는 숨어 있는 기업가가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이 있어서 가능하다.
책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는 일선 21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기업가정신을 이해하고,자신의 꿈과 잠재력을 완성시킬수 있는지 고민하는 일선 선생님이 쓴 책이다.' '자기 삶의 주인으로 함께 손잡고 서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신나는 사람들'' 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아이들에게, 학교 교육에 치중하지 않고,창의성과 남다른 역량을 갖춰 나감으로서, 새로운 일을 도모하고,그로 인해,자신의 행복을 찾아나간다. 특히 기업가 정신을 ‘자기 주도성, 책임, 공감, 나눔’ 으로 요약하고 있었으며, 사람을 이끌 수 있는 자질 뿐만 아니라,사회적 공헌과 재능 나눔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시대에 따라서, 그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가 있다. 가난했던 1950년대 이후,대한민국은 경제라는 화두를 중요하게 생각하였고,수많은 기업가들이 대한민국 경제를 키워 나갔다.그로인해,사회적 불균형과 불평등도 존재했지만,그들이 있어서 지금 우리가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은 부인하기 힘들다 21세기는 경제보다는 기후가 더 중요하다. 경제와 기후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이들이 대한민국에 변화를 가져 올 때 내가 사는 사회와 공동체는 더 행복하고 윤택한 삶을 살아갈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 부모들이 10대 자녀들에게 어떻게 하면 기업가 정신을 교육할 것인지 교육 방식과 내 아이의 성장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