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스트 러너 - 변화에 강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한상만 지음 / 청림출판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나는 급변하는 환경을 빠르게 이해하는가?
나는 평소 경험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경험에서 배운 내용을 삶에 적용하는가? (-7-)
학습민첩성이 높은 사람으로 성장하려면 먼저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면 명확한 자기 인식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성장 여정을 준비할 수 있다. (-49-)
성취지향형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말 그대로 '성취'다. 축구 경기에서 공격수가 득점을 갈망하듯, 성취지향형도 긍정적 결과를 추구한다. 세상을 낙관적으로 보고 자신의 성장을 꿈꾼다. (-66-)
지식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세상이 변하고 새로운 지식이 등장해 한 분야 지식의 절반이 쓸모없는 것으로 바뀌는데 걸리는 시간을 '지식반감기'라고 한다. (-121-)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그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은 내가 태어난 곳의 변화다. 나의 고향을 30년만에 다시 가본다면, 그 변화의 속도를 몸으로 느낄 수 있다. 기술도 마찬가지로,사람의 사고방식도 급변하는 세상에 순응하는 게 일반적이다.변화의 속도에 맞춰서,사람은 자신이 해야 할 역할과 책임,역량을 고쳐 나감으로서, 변화에 대처하려고 한다.
기술이 바뀌면, 그 기술을 이용하는 직업이 추가적으로 생겨난다. 그렇게 되면, 나에게 필요했던 지식과 기술의 가치가 사라지게 되고,직업도 서서히 줄어든다. 급변하는 세상에서,우리가 필요한 것은 학습민첩성이다.그 학습민첩성과 관련된 직업군으로 평생 교육,평생학습이다.
학습민첩성이 높은 사람들은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안정형보다 성취형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한다. 과거에 비해, 요즘 70대, 80대 어른들이 배우는 학습은 스마트폰 활용에 관한 교육이다.앱을 사용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관련 기능들을 습득하기 위해서다. 스스로 변화에 강한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서이며, 가까운 사람에게 매번 물어보는 것도,미안하기 때문이다. 변화에 강한 사람들, 패스트 러너가 되기 위해서는 낙관적인 사고 방식과 긍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나에게 필요한 학습을 스스로 찾아가면서,부족한 것을 하나둘 채워 나간다.자기에게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잇는지 스스로 터득하며 살아가는 이들이다.